일전 소개한 23년 뱅퀴시가 본격적으로 판매 되고 있습니다.
시마노사의 범용 스피닝릴 중 최고 등급은 스텔라, 그 다음 등급이 뱅퀴시입니다.
두 릴의 성격과 타입이 다릅니다.
스털라는 풀메탈을 추구하며 코어솔리드의 최고 등급이며, 뱅퀴시는 가벼움과 파워를 추구하며 퀵리스폰스의 최고 등급입니다.
※엑센스는 농어 전용릴로 등급 외로 분류 하였습니다.
뱅퀴시는 19년형에서 올해 23년형으로 업버전 되었으며, 오늘은 서프루어게임의 표준이 된 4000번의 뱅퀴시의 특징과 19뱅퀴시 대비 변경점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19뱅퀴시 대비 23뱅퀴시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인티니티루프라는 신기술입니다.
이는 하기에서 상세하게 설명하겠지만 간략히 설명하면 오실레이터의 상하 운동 속도를 줄여 릴링 시 라인이 기존 대비 면밀하게 감기어 저관성을 실현하여 감도를 UP시킨 점과 면밀히 감긴 라인으로 인하여 라인의 방출 저항을 대폭 삭감하여 합사가 빠져 나가는 듯한 캐스트 필링과 부드러운 라인의 방출을 실현하였다는 점입니다.
이에 대하여 여러 유튜버들이 아마도 실패할 것이라고 예상하였으나, 시장의 반응은 매우 훌륭한 진보이다라는 평가가 많습니다.
오늘은 하기의 항목으로 소개 하도록 하겠으며, 대표 품번은 서프루어에서 사용 가능한 4000번대로 하겠습니다.
1. 23뱅퀴시의 특징과 적용 신기술
2. 4000번대의 19뱅퀴시 vs 23뱅퀴시 제원과 사양 비교
3. 22스텔라 4000번 vs 23뱅퀴시 4000번 비교
4. 23년도 출시 된 신형 릴 다이와 에어리티 4000번 vs 뱅퀴시 4000번의 제원 & 사양 비교
1. 23뱅퀴시 특징과 신기술
23뱅퀴시의 가장 큰 기술적 진보이자 특징은 22스텔라의 기술을 뛰어넘는 인피니티루프 입니다.
22스텔라 적용된 라인의 면멸감기보다 뛰어난 초면밀감기(인티니티루프)와 매그넘로터의 저관성과의 상승효과로
수중의 변화 감도를 극대화 시킨 점 입니다.
23년 최신 출시된 최상위급 범용 스피닝릴 답게 22스텔라에 적용된 신기술 + 23 뱅퀴시 신기술을 적용하였습니다.
1.1. 인피니티루프
하기 사진과 같이 19뱅퀴시의 스풀의 상하 이동 속도를 대폭 줄임으로써 하기 2가지의 기술적 진보를 실현
1) 릴링 시 스풀에 감기는 라인이 면밀하게 감기게 되어 라인 방출시 저항을 감소
2) 릴링 시의 진동을 감소시켜 감도 향상
면밀함을 뛰언 넘는 "초"면밀한 릴링. 내부 구조의 진화에 의한 스풀의 상하 이동 속도를 압도적으로 저속화.
스풀에 라인이 정연하고 치밀하게 감겨져 가는 것으로, 라인의 방출 저항을 대폭 삭감하는 것에 성공.
합사가 빠져 나가는 듯한 캐스트 필링과 부드러운 라인의 방출을 실현.
스풀에 한가닥씩 정연하게 감겨져 가는 것만으로 라인의 방출저항을 대폭 감소.
빠져나가는 듯한 캐스팅 감도와 폴링시의 감도 향상에 기여.
1.2. 안티 트위스트핀
인피니티루프(면밀한 라인 감기)로 라인 트러블에 대한 RISK를 줄이기 위해, 라인 롤러부에 근접한 탄성체의 핀을 설치.
라인의 슬랙을 억제하는 것으로 스풀 하부에 라인이 처지는 현상이나 라인이 딸려 나가는 채로 스풀에 감겨지는 현상을 경감합니다.
1.3. MGL POTER
적은 힘으로 릴링 Start와 Stop으로 세밀한 액션 구현
좌우 비대칭의 로터 구조를 채용하여 조작성과 감도의 향상을 요구 대응에 맞춰 다른 차원의 회전 가벼움을 실현한
매그넘 라이트 로터.
로터에 생긴 라인 텐션 변화를 감지하기 쉽고,뛰어난 릴링 감도를 가져옵니다.
MGL SERIES의 정점(頂点)
저관성에서 나오는 다이렉트한 조작성
회전감을 중시한 MGL시리즈
뱅퀴쉬에는 극한(極限)까지 경량화를 목적으로 한 매그넘 라이터 로터를 탑재.
철저한 경량화 & 저관성(低慣性)이 일순간 임전태세(臨戰態勢)로 이끈다.
28%저관성(低慣性)※
릴의 회전 스타트시에는 가벼운 힘으로 릴링을 상승 시키고, 릴링을 멈출 때에는 약한 힘으로도 제어 가능.
상기 그래프 Y축(회전스피드), X축(시간)으로 22 스텔라(노란선)와 23뱅퀴쉬(청색선)
1-4. 인피니티크로스
확실한 설계, 제조기술에 의한 압도적인 기어 내구성
기어 톱니의 설계·제조 기술의 진보에 의해 드라이브 기어와 피니언 기어의 맞물리는 접지 면적을 향상.
그 결과 기어 톱니에 걸리는 부하를 보다 광범위하게 분산하는 데 성공.
집중적으로 데미지를 받고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여 기존 설계에 비해 내구성이 약 2배※로 향상되었습니다.
1-5. 인피니티드라이브
항상 주도권을 잡을 수 있는 파워풀한 릴링
적은 힘으로도 릴링이 가능하도록 실현한 종래의 X-SHIP 구조가 더욱 강력한 구조로 진화.
지금까지 피니언 기어로 지지하고 있던 메인 샤프트를 특수 저마찰 부시로 지지하는 것으로 슬라이딩 저항이 대폭 경감.
또한 메인 샤프트 자체에 특수 표면 처리와 특수 가공을 실시하여 회전 토크도 대폭 감소.
고부하가 걸린 상태에서도 적극적으로 감을 수 있는 릴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1-6. 듀라크로스(DURA CROSS)
신소재로 新드랙 와셔.
기존의 드랙 와셔를 구성하는 섬유 방향에 크로스하는 형태로 새로운 섬유를 짠 재료 강화.
부드러운 드랙 성능은 유지하면서, 내마모성을 10배 이상※에 높이는 데 성공했습니다.
2. 23뱅퀴시 vs 19뱅퀴시 제원과 사양
19년 뱅퀴시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인피니티루프의 신기술 탑재.
상기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인피니티루프는 오실레이터의 속도를 줄여서 라인이 촘촘하게 감기는 기술 입니다.
라인이 촘촘하게 감기면 라인 방출시의 저항을 감소시켜 비거리 증가와 캐스팅 감도를 향상시킵니다.
라인이 촘촘하게 감기는 것으로 인하여 라인 트러블 발생은 안티트위스트핀으로 트러블을 억제 시킵니다.
2-1. 4000MHG(Middle Spool High Gear)
항목 | 23뱅퀴시 | 19뱅퀴시 | 비고 |
기어비 | 5.7 | 5.8 | 기어비△0.1 |
실용드렉력(kg) | 6.0 | 6.0 | 동일 |
최대드렉력(kg) | 11.0 | 11.0 | 동일 |
자중(g) | 205 | 205 | 동일 |
스풀경/스트로크(mm) | 52/19 | 52/19 | 동일 |
권상장(cm) | 93 | 95 | 권상장△-2 |
권사량(PE호-m) | 1.2-250 1.5-200 2.0-150 |
1.2-250 1.5-200 2.0-150 |
동일 |
핸들길이(cm) | 55 | 55 | 동일 |
베어링수(BB/롤러) | 11/1 | 11/1 | 동일 |
가격(원) | 708,800 | 662,600 | +46,200원 상승 |
※MHG 의미
『M』 Medium Deep Spool
『HG』 High Gear
2-2. 4000XG(Extra High Gear)
항목 | 23뱅퀴시 | 19뱅퀴시 | 비고 |
기어비 | 6.2 | 6.2 | 동일 |
실용드렉력(kg) | 6.0 | 6.0 | 동일 |
최대드렉력(kg) | 11.0 | 11.0 | 동일 |
자중(g) | 205 | 205 | 동일 |
스풀경/스트로크(mm) | 52/19 | 52/19 | 동일 |
권상장(cm) | 101 | 101 | 동일 |
권사량(PE호-m) | 1.0-490 1.5-320 2.0-240 |
1.0-490 1.5-320 2.0-240 |
동일 |
핸들길이(cm) | 55 | 55 | 동일 |
베어링수(BB/롤러) | 11/1 | 11/1 | 동일 |
가격(원) | 708,800 | 662,600 | +46,200원상승 |
※ 가격은 윤성조구 공시가격 기준입니다.
2-3. 4000 MHG 외관 비교
23뱅퀴시 보디가 조금더 블랙감과 스풀보디의 실버계열이고 19뱅퀴시의 경우 전체적으로 블랙 유광 입니다.
라인이 정말 촘촘하게 면밀하게 감긴 느낌 입니다.
3. 23뱅퀴시 vs 22 스텔라 제원&사양 비교(4000번)
3-1. 4000MHG
항목 | 23뱅퀴시 | 22스텔라 | 비고 |
기어비 | 5.7 | 5.7 | - |
실용드렉력(kg) | 6.0 | 7.0 | 스텔라 +1.0kg |
최대드렉력(kg) | 11.0 | 11.0 | - |
자중(g) | 205 | 260 | 뱅퀴시△55g |
스풀경/스트로크(mm) | 52/19 | 52/19 | - |
권상장(cm) | 93 | 93 | - |
권사량(PE호-m) | 1.2-250 1.5-200 2.0-150 |
1.2-250 1.5-200 2.0-150 |
- |
핸들길이(cm) | 55 | 55 | - |
베어링수(BB/롤러) | 11/1 | 12/1 | 스텔라 +1베어링 |
가격(원) | 708,800 | 997,500 | 스텔라+288,700원 |
3-2. 4000XG
항목 | 23뱅퀴시 | 22스텔라 | 비고 |
기어비 | 6.2 | 6.2 | - |
실용드렉력(kg) | 6.0 | 7.0 | 스텔라 +1.0kg |
최대드렉력(kg) | 11.0 | 11.0 | - |
자중(g) | 205 | 260 | 뱅퀴시△55g |
스풀경/스트로크(mm) | 52/19 | 52/19 | - |
권상장(cm) | 101 | 101 | - |
권사량(PE호-m) | 1.0-490 1.5-320 2.0-240 |
1.0-490 1.5-320 2.0-240 |
- |
핸들길이(cm) | 55 | 57 | 스텔라+2cm |
베어링수(BB/롤러) | 11/1 | 12/1 | 스텔라 +1베어링 |
가격(원) | 708,800 | 997,500 | 스텔라+288,700원 |
※뱅퀴시와 스텔라의 비교는 사실 무의미 합니다.
스텔라는 CORESOLID의 플래그쉽 모델이고, 뱅퀴시는 QUICK RESPONSE의 플리그쉽 모델이어서 릴의 타입이 전혀 틀립니다.
스텔라냐 뱅퀴시냐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단순 제원 및 사양 비교 해 보았습니다.
필자의 경우 19뱅퀴시 3000MHG, 19뱅퀴시 C5000XG, 18스텔라 3000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주력으로 사용하는 릴은 뱅퀴시 입니다.
뱅퀴시를 주력으로 사용하는 이유는 일단 가볍고 컨트롤하기 쉽고 액션이 편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코어솔리드의 플래그쉽인 스텔라의 경우는 묵직하게 느껴지는 릴링과 풀메탈 답게 대물과의 파이팅시에의 릴링 감도가 뱅퀴시와는 다른 느낌입니다.
4. 23뱅퀴시 vs 23 에어리티
일전 포스팅에서 한번 다루었던 부분입니다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품번별로 제원 비교 분석 하도록 하겠습니다.
23에어리티는 출시전부터 반응이 매우 뜨거웠던 모델입니다.
신기술 적용 항목은 릴 전부분에서 이루어졌고 신기술 적용을 바탕으로 최상위 모델인 이그지트스를 능가한다는 일부의 평가도 있습니다.
세부적인 신기술 적용은 일전 포스팅 내용 확인 부탁 드립니다.
2023.03.13 - [낚시정보/Reel정보와 소식] - 23년 출시(新登場) 다이와(DAWA) 에어리티(AIRITY)
23에어리티는 23뱅퀴시와는 성격 자체가 틀린 릴로 오히려 스텔라의 가까운 타입의 릴입니다.
4-1. 4000번대 비교
제조사 | 다이와(DAWA) | 시마노(SHIMANO) | 비고(REMARK) |
브랜드 | 에어리티(AIRITY) | VANGQUISH | - |
형번 | LT4000-XH | 4000XG | - |
출시년도 | '23년 | '23년 | - |
기어비 | 6.2 | 6.2 | - |
드렉력(kg) | ~10.0 | 6.0~10.0 | - |
자중(g) | 200 | 205 | AIRITY★ |
스풀경(mm) | 51 | 52/19 | - |
권상장(cm) | 99 | 101 | VANGQUISH★ |
권사량(PE호수/m) | 1.5-200 | 1.5-320 |
- |
핸들길이(cm) | 60.0 | 55.0 | - |
베어링수(BB/Roller) | 11/1 | 11/1 | - |
본체가격(JPY) | 66,000 | 66,500 | - |
4-2. 5000번대 비교
제조사 | 다이와(DAWA) | 시마노(SHIMANO) | 비고(REMARK) |
브랜드 | 에어리티(AIRITY) | 뱅퀴쉬(VANGQUISH) | - |
형번 | LT5000D-CXH | C5000XG | - |
출시년도 | '23년 | '23년 | - |
기어비 | 6.2 | 6.2 | - |
드렉력(kg) | ~10.0 | 60.~11.0 | - |
자중(g) | 205 | 205 | - |
스풀경(mm) | 54.0 | 52/19 | - |
권상장(cm) | 105 | 101 | AIRITY★ |
권사량(PE호수/m) | 2.5-300 | 2.0-300 | - |
핸들길이(cm) | 60 | 57 | - |
베어링수(BB/Roller) | 11/1 | 11/1 | - |
본체가격(JPY) | 68,000 | 68,500 | - |
오늘은 시마노의 23뱅퀴시 4000번대 스피닝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출시전에 23 뱅퀴시에 적용되는 신기술에 대해서 여러 논란이 있었습니다만, 국내보다 먼저 출시한 일본 앵글러들은 매우 좋은 평가를 하고 있고, 국내의 일부 유튜버들도 23뱅퀴시에 대해서 좋은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뱅퀴시에도 여러 신기술을 적용하면서 야심차게 출시를 했지만, 23뱅퀴시보다는 23에어리티가 혁신적인 기술을 적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풀메탈을 적용하면서도 4000번에서는 5g이지만 더 가벼운 무게이고 5000번에서는 같은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5g의 차이는 일반적으로 느낄 수 없는 무게이지만, 제조사의 자존심에서는 23에어리티가 압도적인 승리를 하고 있는 듯 하네요.
물론 23뱅퀴시로 시마노에서도 인피니티루프와 안티 트위스트라는 신개념의 기술을 적용하였습니다.
앞으로 시마노의 전반적 하이엔드 모델 라인업에 적용하는 신기술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스피닝릴은 앵그러들마다 선호하는 브랜드와 모델이 있으므로 객관적으로 어떤 모델이 좋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앵글러들이 선호하는 제원과 사양, 그리고 전 모델 대비 진보하는 기술력에 중점을 두어 평가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이상, 농어바라기 HIRASUZUKI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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