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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이동과 수납에 편리한 모바일로드와 3절대 중급기 입문로드인 다이와의 라테오 모바일과 시마노의 네싸 BB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프루어게임(서프쇼어지깅)용 로드는 캐스팅 비거리가 중요한 요소이므로 대부분 전장(全長)가 10ft이상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다만, 10ft(3.05m)의 로드가 2절대라며 접은길이가 150cm~160cm 정도로 로드케이스에 수납 및 차량에 수납하기가 매우 힘들어 집니다.

물론 SUV나 RV에 뒷자리에 수납 가능하지만 여러모로 불편한 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몇년전부터 3절대 또는 모바일 로드가 출시 되고 있습니다.

3절대 로드의 경우 접은 길이가 120cm미만으로 수납의 편리성을 추구하였으며, 모바일 로드의 경우 4절대 이상으로 100cm 이내로 수납의 편의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성능면에서도 2절대에 비해서 병계식으로 휨새나 파워면에서 오히려 높은 강도와 파워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편의성을 높였으나, 제조 공정 추가로 인하여 가격이 2절대에 비해서 다소 높은 것이 단점 입니다.

 

다이와의 모바일 로드는 라테오급부터 시작이 되며, 시마노의 경우 프리게임부터 모바일 로드가 적용 되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하는 두 모델의 가격적인 부분을 맞추기 위해 다이와의 라테오 모바일, 시마노의 네싸 BB로 설정하였습니다.

 

각 모델에 적용 된 기술력과 라인업에 대해서 소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입문자분들의 경우 어떤 모델의 어떤 사양의 로드를 선택해야 하는지 정보 부족으로 인한 중복 투자를 방지하기 위하함 입니다.

 


1. 네싸 BB(NESSA BB)

이미지출처 : 일본 시마노 공홈

 

이미지 출처 : 일본 시마노 공홈

처음 서핑 전용로드에. 계승한 블랭크 성능으로 안심의 사용감.

서프 게임을 보다 쾌적하게, 스트레스 프리인 실어 성능을 요구해 다시 태어난 「네사 BB」.
상위 기종으로 연마한 설계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집 뽑은 경량 설계는 롱 로드의 약점이라고도 할 수 있는 피로감을 저감시켜, 쾌적한 낚시행을 서포트. 메인 블랭크에는 캐스트·훅킹시의 파워 로스, 로드의 흔들림을 억제하는 강화 구조[하이 파워 X]를 탑재해, 이 게임에서 요구되는 원투성·조작성·파워가 향상. '네사 BB'의 정상 진화는 앵글러의 감각을 갈아 맑게 해, 한층 더 서핑의 가능성을 넓힙니다.

 

KEY FEATURE

3절대 각각의 역할에 대해

네사시리즈에서는 병계 3 피스 설계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병계 설계는 팁부는 가늘고, 버트부는 굵게 설계할 수 있으므로 경량으로 완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각 절에 역할을 갖게 함으로써 로드의 취급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서프에서의 사용을 고려했을 때, 길이나 파워가 필요한 분, 아무래도 자중이 무겁게 되거나, 루어의 조작성이 떨어져 버리는 등 취급하기 어려움을 느끼는 요소. 병계 3피스 설계로 하는 것으로, 필요한 성능을 끌어내면서, 로드의 취급 용이성도 향상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네사 BB는 길이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도 서핑 낚시를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또 3 피스가 되는 것으로, 긴 로드가 이동과 수납이 편리해 지는 것도 메리트입니다.

 

팁(#1)

팁 부분은 기본적으로 루어의 조작성을 높이기 위한 설계로 되어 있습니다. 원투한 앞에 있는 브레이크라인이나 시모리 같은 포인트를 노릴 때나, 암석장이 얽히는 것 같은 포인트에서도, 캐스트의 정확성을 높이면서, 루어를 섬세하게 조작할 수 있는 설계입니다.

베리(#2)

베리 부분은, 로드의 연결을 의식한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그 때문에 캐스트할 때에는 유연하게 구부러져 원투성을 확보해, 파이트할 때는 연결이 좋기 때문에 배트 부근까지의 파워의 전달이 빨라지도록 설계하고 있습니다.

 

버트(#3)

버트 부분은 로드에 더욱 강한 파워를 갖게 하는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갑작스런 대물이나 당기는 강렬한 등푸른 계열의 파이팅에도 충분히 대응할 수 있는 파워를 갖게 하고 있기 때문에, 차분하게 파이트를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 원투가 기본이 되는 서프에서는, 루어의 자중도 무겁게 되기 쉽기 때문에, 이 부분에 파워를 갖게 하는 것으로 폭넓은 무게의 루어에 대응하는 것이 가능하게 됩니다.

 

캐스팅하기 편한 로드를  목표로. 첫 서프 로드는 네사 BB.

이미지 출처 : 일본 시마노 공홈
이미지출처 : 일본 시마노 공홈

●베스트 매칭 테클과 대상어

・스피닝릴 : C3000XG

・PE라인 : 1.0호 200m

・사용필드 : 서프, 운하(비거리보다는 핸들링이 섬세한 필드 환경)

・대상어 : 광어, 농어, 양태, 삼치, 고등어, 갈치

 

이미출처 : 일본 시마노 공홈

●베스트 매칭 테클과 대상어

・스피닝릴 : 4000XG

・PE라인 : 1.2호 200m

・사용필드 : 서프, 운하, 완만(비거리 중심 필드 환경)

・대상어 : 광어, 농어, 양태, 삼치

 

이미지 출처 : 일본 시마노 공홈

●베스트 매칭 테클과 대상어

・스피닝릴 : 4000XG

・PE라인 : 1.2호 200m

・사용필드 : 서프, 테트라포드

・대상어 : 광어, 농어, 양태, 삼치

 

이미지출처 : 일본 시마노 공홈

●베스트 매칭 테클과 대상어

・스피닝릴 : C5000XG

・PE라인 : 1.5호 200m

・사용필드 : 서프, 테트라포드

・대상어 : 광어, 농어, 양태, 삼치, 잿방어, 참돔

 

이미지출처 : 일본 시마노 공홈

●베스트 매칭 테클과 대상어

・스피닝릴 : C5000XG

・PE라인 : 2.0호 200m

・사용필드 : 서프, 테트라포드

・대상어 : 대광어, 농어, 방어(대형), 민어(대형)

 

●적용 기술력

 ■하이파워X

캐스트팅나 파이팅시에 발생하는 뒤틀림를 더욱 억제하는 강화 구조. 나선형 X의 최외층, 혹은 카본 시트 종횡 교차 구조 위에서 카본 테이프를 X상으로 조여 가는 것이 특징. 이것에 의해, 로드의 구부러짐이 낚시꾼의 의도하는 방향성을 유지해, 블랭크스가 가지는 본래의 성능이 FULL 발휘.

 

■CI4+

탄소 섬유에 의해 강화된 시마노 독자적인 소재 CI4를 한층 더 진화시킨 CI4+. 

종래 수지에 비해 보다 경량으로 높은 강도를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

 

 

■릴시트

네싸를 상징하는 골드계와 네이비계의 브랜드 칼라를 다룬 디자인. 

외관 고급감을 느낄 수 있는 디자인으로 완성.

 

 

 

 

 

■스테인레스 프레임/K가이드

프레임은 녹에 강한 스테인리스 소재를 채용. 

가이드에는 PE 라인의 트러블리스 성능을 높이는 K 가이드를 채용.

 

 

 

 

●NESSA BB SPEC. 및 모델 라인업

 

2. 라테오 모바일(LATEO MOBILE)

이미지 출처 : 일본 다이와 공홈

 

포인트서는 2피스, 이동시나 수납시는 컴팩트한 4피스 감각으로 취급할 수 있는 모바일 모델. 이음부에 V-조인트 구조를 채용함으로써 부드럽게 하중 이동이 이루어 파워 손실이 격감. 멀티피스를 의식시키지 않는 경쾌성을 획득하고 있다.

 

 

 

 

 

 

 

 

●필드 대응표

정보 출처 : 일본 다이와 공홈

●적용 기술력

■X45

뒤틀림 방지는 「45°」가 최적. 파워, 조작성에 혁명을 가져오는 나사 방지의 최적 구조. 기존 구조(대 앞에 대해 0°, 90°)에 DAIWA 독자적인 바이어스 크로스(±45°로 사행한 카본 섬유 등)를 감아 뒤틀림를 막아 파워・조작성・감도가 도약 적으로 향상. ※뒤틀림에 대해 가장 강한 「45°」X구조를 네이밍에 채용. 「X토크」는 세계 공통의 상표로서 「X45」로 호칭 변경했습니다.

 

■AIR_SENSOR_SEAT[에어 센서 시트]

경량화·고강도·고감도를 실현하는 카본 파이버들이 “에어 센서 시트”. 용도에 따라 전용 설계함으로써 범용 릴 시트에서는 체험 할 수없는 조작성을 실현.

 

 

 

■HVF

로드 성능에 가장 영향을 주는 카본 시트에 있어서, 다이와는 카본 섬유 그 자체의 고탄성화는 물론, 카본 섬유를 정리하는 접착제적인 수지(레진)량에 주목. 사치라고도 할 수 있는 레진의 양을 줄이고 대신에 탄소 섬유의 밀도를 높인 「고밀도 HVF 카본」은 보다 근육질로 파워풀. 끈기와 강도를 중시한 로드에 최적인 소재가 되고 있다.

 

 

■V-JOINT

부드러운 절의 구부러짐이 이상적인 상태와 파워 업을 실현. 절의 맞추는 부분에 DAIWA 독자적인 바이어스 구조를 채용. 합치부의 부드러운 굽힘을 실현해, 파워・리스폰스・감도가 향상.

 

 

 

●LATEO MOBILE SPEC. 및 라인업

라테오모바일 라인업 및 사양


오늘은 다이와사와 시마노사의 중급기 ENTRY 모델인 라테오 모바일과 네싸BB에 대해서 소개 드렸습니다.

필자도 라테오모바일 110M-4와 106M-4를 가지고 있으며 지금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서프루어전용 로드로 2절대보다는 모바일로드가 더 적합하다고 생각 하고 있습니다.

 

수납의 편리성과 로드의 휨세, 조작성등을 고려했을때 2절대 보다 다소 가격이 높은편이지만 가격이 비싼 만큼의 성능을

보여주는 로드라고 생각 합니다.

 

이상, 농어바라기 HIRASUZUKI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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