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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서프루어, 쇼어지깅에서 인기 많은 다이와의 루어 로드 중 오버데어 시리즈별 등급 및 분류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유튜버인 중년간지님, 선태공님이 사용하면서 유명해진  로드 모델 입니다.

하지만 오버데어는 낚시 장르별로 모델 라인업이 구분되고 가격과 등급별로도 구분이 됩니다.

필드별, 장르별로는 총 5가지로 분류되며, 등급으로는 3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일본 다이와 공식홈페이지에서 오버데어의 대분류는 쇼어캐스팅・쇼어지깅로드로 분류가 됩니다.

※라테오, 라브락스, 모어덴은 농어 로드로 구분 됩니다.

 

등급 모델명 비고 가격(JPY)
1. 오버데어 AGS 서프,제방 캐스팅 67,000~
2. 오버데어 그란데 쇼어지깅 48,000~
3. 오버데어 그란데 서프캐스팅 40,600~
4. 오버데어 쇼어지깅 29,700~
5. 오버데어 서프,제방 캐스팅 23,500~

※ 등급은 일본 다이와 공식 홈페이지의 공지 가격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 23년도 최신판 일본 다이와 공식 홈페이지에서 오버데어 AIR는 삭제 처리 되었습니다.

    아마도 더이상 생산 판매를 안할 예정인 듯 합니다.

 

1. 오버데어 AGS (OVERTHERE AGS)

・주요필드 : 서프캐스팅, 제방 캐스팅

・4절대 모바일 로드

이미지출처 : 일본 다이와 공홈

오버데어 AGS는 기본 4PCS 로드 입니다.

다이와에서는 4PCS 로드를 모바일 로드로 분류 합니다.

4PCS(4절대)의 블랭크는 각각의 역할이 주어져 있어, 1번대(감도), 2번대(조작성), 3번대(캐스팅 파워), 4번대(파이팅 조작성)으로 나누어 집니다.

 

이미지 출처 : 일본 다이와 공홈

●품번별 사용 환경 필드

품번 서프 제방 갯바위
109ML/M ×
97M
1010M/MH
103M
911MHM

 

●오버데어 AGS Spec.

품번 전장
(m)
접은길이
(cm)
절수
(본)
자중
(g)
적합라인
(PE호수)
루어중량
(g)
카본함유율
(%)
97M 2.92 79 4 172 0.8~2.0 10~45 99
103M 3.12 84 4 177 0.8~2.0 10~45 99
109ML/M 3.28 88 4 179 0.8~2.0 7~45 99
911M/MH 3.02 82 4 177 1.0~2.5 10~60 99
1010M/MH 3.30 89 4 189 1.0~2.5 10~60 99

 

●오버데어 AGS 적용기술

경량・고감도의 에어 가이드 시스템[AGS]

카본 프레임의 경량성은 비거리와 컨트롤 성능을 향상. 티타늄에 비해 약 3배의 강성을 가지는 카본은 라인을 통해 전해지는 경미한 신호를 흡수하지 않고 다이렉트에 블랭크에 전달하는 고감도를 갖는다. 싱글 풋, 더블 풋 모두 사이즈·형상·링 소재의 바리에이션이 충실해, 로드에 맞춘 가이드 세팅이 가능하게 되었다.

 

■SVF 나노플러스
로드 성능을 가장 좌우하는 카본 시트에 있어서, 레진(수지)량을 줄여 카본 섬유를 밀입함으로써 경량화·파워 업·세신화를 실현한 초고밀도 SVF 카본이 나노 플러스로 한층 더 고성능화. ※나노플러스···카본 섬유를 정리하는 접착제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복수 종류의 수지(레진)를, 나노미터 오더로 혼합하는 특수한 기술에 의해, 수지의 고성능화를 실현한 도레이(주) 나노알로이® 테크놀로지 적응 재료를, 다이와 독자적인 설계·제조 수법으로 기종마다 최적화를 실시해, 블랭크의 한층 더 고강도화·경량화를 가능하게 한 테크놀로지.

 

■X45 풀 실드(=X45 코브라 실드)

캐스팅이나 후킹 등의 낚시의 기본 동작 중에서 발생하는 나사. DAIWA는 오랜 연구에서 나사 방지를 위해 '45°'가 최적이라고 결론지었다. X45는, 파워・조작성에 혁명을 가져오는 나사레 방지의 최적 구조. 기존 구조(대 앞에 대해 0°, 90°)에 DAIWA 독자적인 바이어스 크로스(±45°로 사행한 카본 섬유 등)를 감아 나사레를 막아 파워・조작성・감도가 도약 적으로 향상한다. X45 코브라 실드에서는 외경이 얇은 이삭 끝 부분이 가장 나사 쉽다는 점에 주목. 스크류를 최대한 억제하기 위해, 최외층에 X45를 장대의 선단으로부터 감아서 스크류 강성의 고강성화를 실현하는 데 성공했다. 지금까지 이상의 캐스트 큐라시의 실현이나 나사에 의한 파워 로스를 억제한 로드 본래의 파워로 물고기와 대치할 수 있다.

■AIR_SENSOR_SEAT[에어 센서 시트]

경량화·고강도·고감도를 실현하는 카본 파이버들이 “에어 센서 시트”. 용도에 따라 전용 설계함으로써 범용 릴 시트에서는 체험 할 수없는 조작성을 실현.

 

 

■V-JOINT[V-조인트]

부드러운 절의 구부러짐이 이상적인 상태와 파워 업을 실현. 절의 맞추는 부분에 DAIWA 독자적인 바이어스 구조를 채용. 합치부의 부드러운 굽힘을 실현해, 파워・리스폰스・감도가 향상.

 

 

 

 

2. 오버데어 그란데 (OVERTHERE GRANDE)

 ・쇼어지깅용/서프용으로 모델 구분

 ・2~3 절대 로드 구성

 2-1. 오버데어 그란데 쇼어지깅 모델

이미지 출처 : 일본 다이와 공홈
이미지 출처 : 일본 다이와 공홈
이미지 출처 : 일본 다이와 공홈

본격적인 쇼어지깅용 로드로 원투성, 조작성, 컨트롤의 3대 요소에 맞춰 설계 제작 된 모델입니다.

 

가벼운면서 강한 세로운 컨셉의  HVF NONO PLUS 블랭크

 

 

 

M, MH는 라인 트러블이 적은 가이드 K가이드 채용

H, HH는 라인 마찰이 적고 비거기에 효율적인 MN가이드 채용

 

EVA보다 강도가 뛰어난 BRC 버트 그립 채용

 

●오버데어 그란데 경도별 사용 환경 필드

항목 오버데어
서프모델
오버데어
쇼이지깅 모델
파워 M MH M MH or MHH H HH
적합필드


서프  × × ×
제방 ×
× × × 갯바위
적합릴 4000 4000~5000 5000~6000 5000~6000 6000~8000 8000~10000

 

●오버데어 GRANDE_쇼어지깅모델 Spec.

품번 전장
(m)
접은길이
(cm)
절수
(본)
자중
(g)
적합라인
(PE호수)
지그중량
(g)
카본함유율
(%)
100M 3.05 157 2 275 1.0~2.0 15~60 99
100MH 3.05 157 2 300 1.5~3.0 20~80 98
106MH 3.20 164 2 308 1.5~3.0 20~80 99
99H 2.97 153 2 335 2.0~4.0 30~100 99
106H 3.20 164 2 345 2.0~4.0 30~100 98
100HH 3.05 158 2 376 3.0~5.0 40~120 98
100MH-3 3.05 109 3 300 1.5~3.0 20~80 99
100H-3 3.05 109 3 340 2.0~4.0 30~100 99
100HH-3 3.05 109 3 378 3.0~5.0 40~120 99

 

●오버데어 그란데(쇼어지깅) 적용 기술

■X45 풀 실드(=X45 코브라 실드)

캐스팅이나 후킹 등의 낚시의 기본 동작 중에서 발생하는 나사. DAIWA는 오랜 연구에서 나사 방지를 위해 '45°'가 최적이라고 결론지었다. X45는, 파워・조작성에 혁명을 가져오는 나사레 방지의 최적 구조. 기존 구조(대 앞에 대해 0°, 90°)에 DAIWA 독자적인 바이어스 크로스(±45°로 사행한 카본 섬유 등)를 감아 나사레를 막아 파워・조작성・감도가 도약 적으로 향상한다. X45 코브라 실드에서는 외경이 얇은 이삭 끝 부분이 가장 나사 쉽다는 점에 주목. 스크류를 최대한 억제하기 위해, 최외층에 X45를 장대의 선단으로부터 감아서 스크류 강성의 고강성화를 실현하는 데 성공했다. 지금까지 이상의 캐스트 큐라시의 실현이나 나사에 의한 파워 로스를 억제한 로드 본래의 파워로 물고기와 대치할 수 있다.

 

■AIR_SENSOR_SEAT[에어 센서 시트]

경량화·고강도·고감도를 실현하는 카본 파이버들이 “에어 센서 시트”. 용도에 따라 전용 설계함으로써 범용 릴 시트에서는 체험 할 수없는 조작성을 실현.

 

 

■V-JOINT[V-조인트]

부드러운 절의 구부러짐이 이상적인 상태와 파워 업을 실현. 절의 맞추는 부분에 DAIWA 독자적인 바이어스 구조를 채용. 합치부의 부드러운 굽힘을 실현해, 파워・리스폰스・감도가 향상.

 

 

2-2. 오버데어 그란데 서프모델

이미지출처 : 일본 다이와 공홈
정보출처 : 일본 다이와 공홈

 

 

●오버데어 그란데(서프모델) 적용 기술

■X45

뒤틀림 방지는 「45°」가 최적. 파워, 조작성에 혁명을 가져오는 나사 방지의 최적 구조. 기존 구조(대 앞에 대해 0°, 90°)에 DAIWA 독자적인 바이어스 크로스(±45°로 사행한 카본 섬유 등)를 감아 뒤틀림을 막아 파워・조작성・감도가 도약 적으로 향상. ※뒤틀림에 대해 가장 강한 「45°」X구조를 네이밍에 채용. 「X토크」는 세계 공통의 상표로서 「X45」로 호칭 변경했습니다.

 

■AIR_SENSOR_SEAT[에어 센서 시트]

경량화·고강도·고감도를 실현하는 카본 파이버들이 “에어 센서 시트”. 용도에 따라 전용 설계함으로써 범용 릴 시트에서는 체험 할 수없는 조작성을 실현.

 

 

■V-JOINT[V-조인트]

부드러운 절의 구부러짐이 이상적인 상태와 파워 업을 실현. 절의 맞추는 부분에 DAIWA 독자적인 바이어스 구조를 채용. 합치부의 부드러운 굽힘을 실현해, 파워・리스폰스・감도가 향상.

 

 

■HVF NANOPLUS

레진의 양을 줄여 대신에 탄소 섬유의 밀도를 높인 「고밀도 HVF 카본」은 끈기와 강도를 중시한 로드에 최적인 소재가 되어, 도레이(주) 나노 합금(R) 테크놀로지를 다이와 독자 의 제법으로 조합함으로써 더욱 고강도화·경량화를 가능하게 했다.

 

 

●오버데어 GRANDE_서프모델 Spec.

품번 전장
(m)
접은길이
(cm)
절수
(본)
자중
(g)
적합라인
(PE호수)
지그중량
(g)
카본함유율
(%)
109ML/M 3.28 168 2 162 0.8~2.0 7~50 99
97M 2.92 150 2 153 0.8~2.0 10~50 99
103M 3.12 160 2 159 0.8~2.0 10~50 99
98MMH 2.95 152 2 165 1.0~2.0 12~60 99
911M/MH 3.02 155 2 163 1.0~2.5 10~70 99
1010M/MH 3.30 169 2 180 1.0~2.5 10~70 99
103MH 3.12 160 2 177 1.2~2.5 15~70 99

 

3. 오버데어(OVERTHERE)

이미지출처 : 일본 다이와 공홈

오버데어는 오버데어 그란데와 같이 서프용과 쇼어지깅용으로 두가지 모델로 구분이 되며, 오버데어 시리즈 중 가장 하위급의 모델이며, 중급기 엔트리로서는 매우 훌륭한 가성비를 보유한 모델 입니다.

 

1) 오버데어 서프・제방모델

2)오버데어 제방・갯바위 모델

이미지출처 : 일본 다이와 공홈

 

●하이파워인+경량화인 블랭크 설계

이미지출처 : 일본 다이와 공홈

●스테인레스 프레임 가이드 +SiC 가이드링

이미지출처 : 일본 다이와 공홈

 

●타원형 릴시트 (서프・제방 모델) DSP릴시트(제방・갯바위모델)

이미지출처 : 일본 다이와 공홈

●오버데어 적용 기술

■X45
뒤틀림 방지는 「45°」가 최적. 파워, 조작성에 혁명을 가져오는 나사 방지의 최적 구조. 기존 구조(대 앞에 대해 0°, 90°)에 DAIWA 독자적인 바이어스 크로스(±45°로 사행한 카본 섬유 등)를 감아 뒤틀림을 막아 파워・조작성・감도가 도약 적으로 향상. ※뒤틀림에 대해 가장 강한 「45°」X구조를 네이밍에 채용. 「X토크」는 세계 공통의 상표로서 「X45」로 호칭 변경했습니다.

 

■HVF

고탄성 카본 섬유 적용 및 고밀도 HVF카본

 

 

 

 

●오버데어 서프・제방 모델 Spec.

품번 전장
(m)
접은길이
(cm)
절수
(본)
자중
(g)
적합라인
(PE호수)
지그중량
(g)
카본함유율
(%)
97M 2.92 151 2 172 0.8~2.0 10~50 88
911M/MH 3.02 156 2 175 1.0~2.5 10~65 90
103M 3.12 160 2 175 0.8~2.0 10~50 90
103MH 3.12 160 2 190 1.0~2.5 12~65 90
109ML/M 3.28 168 2 180 0.8~2.0 7~50 90
109MH 3.28 168 2 206 1.0~2.5 12~65 91
1010M/MH 3.30 169 2 200 0.8~2.0 10~65 92

 

●오버데어 제방・갯바위 모델 Spec.

품번 전장
(m)
접은길이
(cm)
절수
(본)
자중
(g)
적합라인
(PE호수)
지그중량
(g)
카본함유율
(%)
96MHH 2.90 150 2 235 1.5~3.0 20~80 99
100MHH 3.05 157 2 240 1.5~3.0 20~80 98
106MHH 3.20 165 2 245 1.5~3.0 20~80 98
96H 2.90 150 2 255 2.0~4.0 30~100 98
100H 3.05 157 2 270 2.0~4.0 30~100 99
106H 3.20 165 2 280 2.0~4.0 30~100 99

오늘은 다이와의 캐스팅용 솔트 루어로드 중 가장 폭넓은 모델 라인업을 가진 오버데어 시리즈의 등급과 모델별 사양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오버데어는 서두에서도 언급했듯이 서프루어게임용 로드와 쇼어지깅용 로드로 구분이 되며, 등급으로는 오버데어 AGS>오버데어 그란데>오버데어로 크게 3등급의 모델과 각각 모델별 필드별 전용 로드(서프, 쇼어지깅)으로 나누어 집니다.

 

솔트용 캐스팅 루어 로드의 등급과 가격은  브랜드별로 상이하나 대부분 하기의 요소로 결정이 됩니다.

 

1. 블랭크의 소재(카본섬유재질, 레진의 밀도) 

2. 가이드 소재 및 가이드링 브랜드 및 레벨 등급

3. 릴시트 소재 및 브랜드

 

 

상기 3항목에 따라 로드의 경도, 중량, 파워, 감도가 결정이 됩니다.

물론 설계치에 대한 정도(精度)도 중요합니다.

거기에 절수(본수)에 따라 3~4절대가 2절대에 비하여 가격이 높습니다.

 

이상, 농어바라기 HIRASUZUKI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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