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19 스트라딕 출시 이후 4년만에 모델 변경되어 출시한 23 스트라딕에 대해서 소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마노의 범용 스피닝릴 중 중급기 입문 레벨의 스피닝릴이며, 스텔라의 계열의 SOLIDCORE를 계승하는 내구성 좋은 스피닝릴
입니다.
23년 시마노에서 신규로 모델 변경되어 출시된 스피닝릴은 23뱅퀴시, 23엑센스XR, 23스트라딕 입니다.
그럼 23스트라딕에 새롭게 적용된 Technology와 라인업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윤성조구에는 아직 업데이트 및 출시 정보가 없어 일본 시마노 공식 홈페이지 정보를 기준으로 소개 드리겠습니다.
●Contents
1. 23 스타라딕에 적용된 신기술
2. 23 스트라딕 라인업 및 Spec.
3. 23 스트라딕 vs 19스트라딕 디자인 비교
4. 23 스트라딕 홍보영상
1. 23 스타라딕에 적용된 신기술
23스트라딕에 적용된 신기술은 4가지 입니다.
1) INFINITYXROSS
2) INFITYDRIVE
3) DURACROSS
4) ANTI-TWIST FIN
22 스텔라, 23 뱅퀴시에 적용했던 신기술력의 일부분을 23 스트라딕에 적용하였습니다.
1) 인피니티크로스(INFINITYXROSS)
기어의 톱니면의 설계・제조 기술의 진보에 의해 드라이브 기어와 피니언 기어가 맞물리는 접지 면적이 향상되어 기어의 톱니에 걸리는 부하를 광범위하게 분산하여 기어의 내구성과 부드러운 회전을 향상 시킨 기술.
2) 인피니티 드라이브(INFITYDRIVE)
가벼운 회전 릴링을 실현한 기존의 X-SHIP 구조를 더욱 진화 시킨 기술. 피니언 기어로 지지하고 있던 메인 샤프트를
특수 저마찰 부시로 지지하는 것으로 슬라이딩 저항이 대폭 경감.
또한, 메인 샤프트 자체에 특수표면 처리와 특수 가공하여 회전 토크도 대폭 감소 시켜, 고부하가 걸린 상태에서도 부드러운 릴링감을 줍니다.
3) 듀라크로스(DURACROSS)
새로운 소재의 드랙와셔 작용으로 부드러운 드렉 성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내마모성을 10배 이상 향상.
하기 내부 실험 결과 비교 사진
4) 안티트위스트핀(ANTI-TWIST FIN)
라인 롤러부에 탄성체의 핀을 설치하여 라인의 처짐(슬랙)을 억제하여 스풀 하부에서의 라인 처진 상태에서 스풀에 감기는 현상을 경감 시킵니다.
2. 23 스트라딕 라인업 및 Spec.
형번 | 기어비 | 드렉력 (kg) |
자중 (g) |
스풀사이즈 경/스트로크 (mm) |
권상장 (cm) |
권사량 (PE호수-m) |
베어링수 (BB/롤러) |
가격 (JPY) |
C2000S | 5.1 | 2.0~3.0 | 185 | 43/13.5 | 69 | 0.6-150 0.8-110 1.0-80 |
6/1 | 27,700 |
C2000SHG | 6.0 | 2.0~3.0 | 185 | 43/13.5 | 81 | 0.6-150 0.8-110 1.0-80 |
6/1 | 27,700 |
C2500 | 5.1 | 2.0~3.0 | 185 | 44/13.5 | 70 | 0.6-200 0.8-150 1.0-120 |
6/1 | 27,700 |
C2500SXG | 6.3 | 2.0~3.0 | 185 | 44/13.5 | 87 | 0.6-200 0.8-150 1.0-120 |
6/1 | 27,700 |
2500S | 5.1 | 2.5~4.0 | 220 | 47/17 | 75 | 0.6-200 0.8-150 1.0-120 |
6/1 | 28,300 |
2500SHG | 5.8 | 2.5~4.0 | 220 | 47/17 | 86 | 0.6-200 0.8-150 1.0-120 |
6/1 | 28,300 |
C3000 | 5.1 | 3.5~9.0 | 225 | 47/17 | 75 | 1.0-400 1.5-270 2.0-200 |
6/1 | 29,100 |
C3000HG | 5.8 | 3.5~9.0 | 225 | 47/17 | 86 | 1.0-400 1.5-270 2.0-200 |
6/1 | 29,100 |
C3000XG | 6.4 | 3.5~9.0 | 225 | 47/17 | 94 | 1.0-400 1.5-270 2.0-200 |
6/1 | 29,100 |
3000MHG | 5.7 | 3.5~9.0 | 245 | 47/17 | 84 | 1.0-190 1.2-150 1.5-120 |
6/1 | 30,300 |
4000 | 5.3 | 6.0~11.0 | 275 | 52/19 | 87 | 1.0-490 1.5-320 2.0-240 |
6/1 | 30,300 |
4000MHG | 5.7 | 6.0~11.0 | 275 | 52/19 | 93 | 1.2-250 1.5-200 2.0-150 |
6/1 | 30,300 |
4000XG | 6.2 | 6.0~11.0 | 275 | 52/19 | 101 | 1.2-250 1.5-320 2.0-240 |
6/1 | 30,300 |
C5000XG | 6.2 | 6.0~11.0 | 290 | 52/19 | 101 | 1.5-400 2.0-300 3.0-200 |
6/1 | 31,000 |
3. 23 스트라딕 vs 19스트라딕 디자인 비교
19스트라딕/23스트라딕의 외관 디자인은 크게 변한 부분이 거의 없습니다. 핸들노브측면 디자인과 스풀의 HALL DISING이 다소 변경이 되었고, 이미지 사진으로는 컬러 역시 19스트라딕과 변경점이 없어 보입니다.
1) 23 스트라딕 이미지
2)19 스트라딕 이미지
4. 23 스트라딕 홍보영상
오늘은 시마노의 인기 범용 스피닝릴인 23 스트라딕 신규적용기술과 Spec.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19스트라딕과 23스트라딕의 비굘르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농어바라기 HIRASUZUKI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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