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23스트라딕과 19스트라딕의 변경점에 대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라딕은 시마노 소형 범용 스피닝릴 라인업 중 22스텔라(STELLA), 20트윈파워(TWINPOWER)에 이어 CORESOLID 계열을
잇는 브랜드 입니다.
스텔라, 트윈파워는 고급기, 스트라딕은 중급기로서 그 DNA를 받은 성능과 내구성의 두가지를 모두 겸비한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필자도 15스트라딕, 16스트라딕16CI4+(20밴포드 전신)을 3년정도 사용해 본 경험으로는 가성비가 매우 훌륭한 성능과 내구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4000번, C5000XG는 중량이 다소 무거운 단점외에 2000번, 3000번대는 상위 라인업의 브랜드와 비교하여도 손색 없는 내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19스트라딕과 23스트라딕의 변경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소개 드리도록 하겠으며, 일본 시마노 공홈에만 정보가 올라와 있고, 윤성조구에는 아직 업데이트가 안되 있어 일본 시마노 공홈 정보를 기준으로 정리 하였음을 알려 드립니다.
●CONTENTS
1. 23스트라딕 채용 신기술
2. 23스트라딕 vs 19스트라딕 외관비교
3. 23스트라딕 vs 19스트라딕 모델별 형번 라인업 비교
4. 23스트라딕 vs 19스트라딕 spec.비교(3000번, 4000번, 5000번)
1. 23스트라딕 채용 신기술
1)23스트라딕 채용 기술 일람
2) 23스트라딕 채용 신기술
① INFINITYXROSS
② INFITYDRIVE
③ DURACROSS
④ ANTI-TWIST FIN
①인피니티크로스(INFINITYXROSS)
기어의 톱니면의 설계・제조 기술의 진보에 의해 드라이브 기어와 피니언 기어가 맞물리는 접지 면적이 향상되어 기어의 톱니에 걸리는 부하를 광범위하게 분산하여 기어의 내구성과 부드러운 회전을 향상 시킨 기술.
②인피니티 드라이브(INFITYDRIVE)
가벼운 회전 릴링을 실현한 기존의 X-SHIP 구조를 더욱 진화 시킨 기술. 피니언 기어로 지지하고 있던 메인 샤프트를
특수 저마찰 부시로 지지하는 것으로 슬라이딩 저항이 대폭 경감.
또한, 메인 샤프트 자체에 특수표면 처리와 특수 가공하여 회전 토크도 대폭 감소 시켜, 고부하가 걸린 상태에서도 부드러운 릴링감을 줍니다.
③ 듀라크로스(DURACROSS)
새로운 소재의 드랙와셔 작용으로 부드러운 드렉 성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내마모성을 10배 이상 향상.
하기 내부 실험 결과 비교 사진
④ 안티트위스트핀(ANTI-TWIST FIN)
2. 23스트라딕 vs 19스트라딕 외관비교
외관상으로 크게 변경점은 없어 보입니다만, 스풀의 홀이 예전 15스트라딕과 같이 사선으로 변경.
1) 스풀 홀 디자인 변경
2) 스풀의 컬러 변경된 것으로 추정
3. 23스트라딕 vs 19스트라딕 모델별 형번 라인업 비교
23스트라딕으로 모델 변경 되면서 기존 스트라딕의 라인업이 크게 변경 되었습니다.
일단 19스트라직까지 존재했던 1000번이 없어지고 S2000으로 사이즈를 대체하는 느낌입니다.
릴사이즈 | 19스트라딕 | 23스트라딕 | 비고 |
1000번 | 1000S | - | 1000번 단종 |
2000번 | C2000S | C2000S | 동일 |
C2000SHG | C2000SHG | 동일 | |
- | C2500S | 신규라인업 | |
- | C2500SXG | 신규라인업 | |
2500S | 2500S | 동일 | |
2500SHG | 2500SHG | 동일 | |
3000번 | C3000 | C3000 | 동일 |
C3000HG | C3000HG | 동일 | |
C3000XG | C3000XG | 동일 | |
3000MHG | 3000MHG | 동일 | |
4000번 | 4000 | 4000 | 동일 |
4000MHG | 4000MHG | 동일 | |
4000XG | 4000XG | 동일 | |
5000번 | C5000XG | C5000XG | 동일 |
4. 23스트라딕 vs 19스트라딕 spec.비교(3000번, 4000번, 5000번)
23뱅퀴시와 유사하게 19년 스트라딕 대비 23스트라딕의 경우 기어비 DOWN, 권상장DOWN, 중량 DOWN이 SPEC.변경점으로
보입니다. 그외, 스풀사이즈, 권사량, 핸들길이, 베어링 수는 동일합니다.
1) C3000
항목 | 19 STRADIC | 23 STRADIC | 비고 |
기어비 | 5.3 | 5.1 | 기어비 DOWN |
드렉력(kg) | 3.5~9.0 | 3.5~9.0 | 동일 |
권상장(cm) | 78 | 75 | 권상장DOWN |
자중(g) | 225 | 225 | 동일 |
스풀사이즈 경mm/스트로크mm |
47/17 | 47/17 | 동일 |
권사량 PE호수-m |
1.0-400 1.5-270 2.0-220 |
1.0-400 1.5-270 2.0-220 |
동일 |
핸들길이(cm) | 55 | 55 | 동일 |
베어링수 BB/롤러 |
6/1 | 6/1 | 동일 |
2)C3000HG
항목 | 19 STRADIC | 23 STRADIC | 비고 |
기어비 | 6.0 | 5.8 | 기어비 DOWN |
드렉력(kg) | 3.5~9.0 | 3.5~9.0 | 동일 |
권상장(cm) | 89 | 86 | 권상장DOWN |
자중(g) | 225 | 225 | 동일 |
스풀사이즈 경mm/스트로크mm |
47/17 | 47/17 | 동일 |
권사량 PE호수-m |
1.0-400 1.5-270 2.0-220 |
1.0-400 1.5-270 2.0-220 |
동일 |
핸들길이(cm) | 55 | 55 | 동일 |
베어링수 BB/롤러 |
6/1 | 6/1 | 동일 |
3)C3000XG
항목 | 19 STRADIC | 23 STRADIC | 비고 |
기어비 | 6.4 | 6.4 | 동일 |
드렉력(kg) | 3.5~9.0 | 3.5~9.0 | 동일 |
권상장(cm) | 94 | 94 | 동일 |
자중(g) | 225 | 225 | 동일 |
스풀사이즈 경mm/스트로크mm |
47/17 | 47/17 | 동일 |
권사량 PE호수-m |
1.0-400 1.5-270 2.0-220 |
1.0-400 1.5-270 2.0-200 |
동일 |
핸들길이(cm) | 55 | 55 | 동일 |
베어링수 BB/롤러 |
6/1 | 6/1 | 동일 |
4)3000MHG
항목 | 19 STRADIC | 23 STRADIC | 비고 |
기어비 | 5.8 | 5.7 | 기어비 DOWN |
드렉력(kg) | 3.5~9.0 | 3.5~9.0 | 동일 |
권상장(cm) | 86 | 84 | 권상장 DOWN |
자중(g) | 245 | 245 | 동일 |
스풀사이즈 경mm/스트로크mm |
47/17 | 47/17 | 동일 |
권사량 PE호수-m |
1.0-190 1.2-150 1.5-120 |
1.0-190 1.2-150 1.5-120 |
동일 |
핸들길이(cm) | 55 | 55 | 동일 |
베어링수 BB/롤러 |
6/1 | 6/1 | 동일 |
5) 4000
항목 | 19 STRADIC | 23 STRADIC | 비고 |
기어비 | 5.3 | 5.3 | 동일 |
드렉력(kg) | 6.0~11.0 | 6.0~11.0 | 동일 |
권상장(cm) | 87 | 87 | 동일 |
자중(g) | 280 | 275 | 자중 DOWN |
스풀사이즈 경mm/스트로크mm |
52/19 | 52/19 | 동일 |
권사량 PE호수-m |
1.0-490 1.5-320 2.0-240 |
1.0-490 1.5-320 2.0-240 |
동일 |
핸들길이(cm) | 55 | 55 | 동일 |
베어링수 BB/롤러 |
6/1 | 6/1 | 동일 |
6) 4000MHG
항목 | 19 STRADIC | 23 STRADIC | 비고 |
기어비 | 5.8 | 5.7 | 기어비 DOWN |
드렉력(kg) | 6.0~11.0 | 6.0~11.0 | 동일 |
권상장(cm) | 95 | 93 | 권상장 DOWN |
자중(g) | 280 | 275 | 자중 DOWN |
스풀사이즈 경mm/스트로크mm |
52/19 | 52/19 | 동일 |
권사량 PE호수-m |
1.0-250 1.5-200 2.0-150 |
1.0-250 1.5-200 2.0-150 |
동일 |
핸들길이(cm) | 55 | 55 | 동일 |
베어링수 BB/롤러 |
6/1 | 6/1 | 동일 |
7) 4000XG
항목 | 19 STRADIC | 23 STRADIC | 비고 |
기어비 | 6.2 | 6.2 | 동일 |
드렉력(kg) | 6.0~11.0 | 6.0~11.0 | 동일 |
권상장(cm) | 101 | 101 | 동일 |
자중(g) | 280 | 275 | 자중 DOWN |
스풀사이즈 경mm/스트로크mm |
52/19 | 52/19 | 동일 |
권사량 PE호수-m |
1.0-490 1.5-320 2.0-240 |
1.0-490 1.5-320 2.0-240 |
동일 |
핸들길이(cm) | 57 | 57 | 동일 |
베어링수 BB/롤러 |
6/1 | 6/1 | 동일 |
8) C5000XG
항목 | 19 STRADIC | 23 STRADIC | 비고 |
기어비 | 6.2 | 6.2 | 동일 |
드렉력(kg) | 6.0~11.0 | 6.0~11.0 | 동일 |
권상장(cm) | 101 | 101 | 동일 |
자중(g) | 295 | 290 | 자중 DOWN |
스풀사이즈 경mm/스트로크mm |
52/19 | 52/19 | 동일 |
권사량 PE호수-m |
1.5-400 2.0-300 3.0-200 |
1.5-400 2.0-300 3.0-200 |
동일 |
핸들길이(cm) | 57 | 57 | 동일 |
베어링수 BB/롤러 |
6/1 | 6/1 | 동일 |
오늘은 23년 새롭게 변경된 23스트라딕과 19스트라딕의 변경점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앵글러분들 입장에서는 4년만의 모델 변경 된 23스트라딕 출시 소식이 반갑지 않을까 싶습니다.
금번 23스트라딕에는 상위 모델에 적용되었던 핵심 기술들이 대거 적용되어 중급기로의 하드웨어를 갖춘 듯 합니다.
이상, 농어바라기 HIRASUZUKI였습니다.
'낚시정보 > Reel정보와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新登場】24세르테이트(CERTATE) Spec.정보_Daiwa (4) | 2024.02.12 |
---|---|
【新登場】24년 트윈파워(Twinpower) Spec. ・・・Shimano (8) | 2024.02.05 |
【Shimano】23스트라딕(Stradic) 출시 (0) | 2023.07.14 |
【Shimano】20트윈파워 vs 21트윈파워XD 차이점 알아보기 (0) | 2023.07.08 |
【Daiwa】23년 신제품 렉사(LEXA)_8월 발매 예정 (0) | 2023.07.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