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어제에 이어 오늘은 다이와 릴만의 기술력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스피닝릴은 아쉽게도 일본산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 중 양대 산맥이 다이와, 시마노 입니다.

오늘은 다이와의 스피닝릴만의 첨단 기술력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다이와 스피닝릴을 구매하시기 전에 구매하려는 릴 모델에 어떤 기술들이 적용되어 있는지 사전에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다이와 릴의 첨단 기술력을 하기와 같이 정의하여 기술하오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BODY UNIT : 스피닝릴의 기본축이 되는 보디와 기어, 베어링 기술

★FRONT UNIT : 릴 효율을 극대화 시키는 드랙, 베일, 스풀, 로터 기술

 

 

필자가 분석해 본 다이와의 스피닝릴의 기술력 중에 시마노와 비교하여 뛰어난 기술력은

MONOCOQUE(모노코크 보디), ATD(오토매틱 드랙 시스템)과 퀵 드랙(QUICK DRAG), 에어로터(AIR ROTOR)가

아닌가 싶습니다.

 

DAWA SPINING REEL TECHNOLOGY

 

★BODY UNIT TECHNOLOGY

1. 모노코크 보디 (MONOCOQUE BODY)

모노코크보디 이미지

모노코크 보디란?

MONO(하나), COQUE(껍질)이란 의미.

일체화된 보디구조로 강인함을상징하며, 완전 비대칭으로 디자인한 새로운 형태는 릴 구조의 상식을

깨뜨리는 새로운 시대의 도래를 예감케 함.

 

부가설명

기존의 스피닝링의 구조는 바디와 커버 드라이브 기어의 양끝을 지지한 뒤 이를 여러 곳의 나사로 고정하는 방식이

일반적이었다.

 이 구조로부터 한층 더 정밀도와 강성의 향상를 목표로 보디 커버를 없애고 보디에 직접 고정밀 플레이트를돌려 끼워 고정한 것이 모노코크 보디이다.

모노코크 보디는 그 자제가 거대한 나사 역할을 담당하는 엔진 플레이트 커버를 돌려 끼워 큰 부하를 받아도 뒤틀지지 않으며, 변형되기 어려운 구조를 가지고 있다.

새로운 형태를 사용하여 기어를 지지하는 정밀도가 높아졌으며 강성과 기밀성이 향상 되었다.

나아가 나사 구멍이 필요없어진 만큼 기존의 형태보다 보지 내부의 공간이 넓어져 보다 강력하고 큰 사이즈의 드라이브 기어가 탑재 되었다.

 

2. 매그실드(MAGSEALED)

매그실드 이미지

    : 보디와 로터 사이에 자성을 가진 오일벽을 만들어, 해수나 이물질의 침투를 방지하는 구조.

    : 보디와 로터가 직접 닿지 않아 가볍고 부드러운 회전 성능을 장기간 유지.

    : 회전 소음을 일으키는 염분고착과 이물질의 침투로 인한 회전 소음을 매그실드 장착으로 회전 소음 방지

   

3. 매그실드 볼 베어링(MAGSEALED BALL BEARING)

    : 자성을 가진 액체의 벽으로 인행 볼 베어링 내부로 물이나, 이물질의 침입을 방지하여 볼 베어링

      본래의 가볍고 부드러운 성능을 유지하면서, 패킹 없이 녹, 염분고착, 소음을 최소화

매그실드 볼 베어링

4. 매그실드 라인 롤러(MAGSEALED LINE ROLLER)

   :  자성을 가진 액체의 벽으로 라인 롤러의 방수성, 이물질(모레 등)의 가혹한 조건에 있는 라인 롤러의

      방수성이 향상되므로써, 회전 감도 등의 초기 성능의 유지를 향상과 라인 꼬임의 현상 경감.

매그실드라인롤러 이미지
매그실드라인구조

 

5. 자이온(ZAION)

   : 가공 난이도가 매우 높은 고밀도 카본 섬유를 다이와 독자적 성형 기술로 완성으로 경이로운 가벼움과 감성을 

     겸비한 머터리얼의 정점 기술

6. 자이온V(ZAION V)

   : 릴을 더 가볍고 강하게 하기 위한 카본 하이브리드 수지 기술로 경량성 극대화한 다이와만의 테크놀로지


 

반응형

 

★FRONT UNIT TECHNOLOGY

 

1. 퀵 드랙(QUICK DRAG)

순간의 "퀵"한 조정이 가능한 드랙.

작은 드랙 노브를 회전시켜, 즉각적으로 설정을 크게 변경 할 수 있다.

사용 라인이나 테클, 조법에 따라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2. 오토매틱 드랙 시스템(ATD)

오토매틱 드랙 시스템(ATD)

대상어의 당김에 따라 부드럽게 작동하여, 매끄럽게 움직여 주는 드랙 시스템.

방출성과 추종성을 추구하여 드랙설정을 신경 쓸 필요 없이 파이트에 집중 할 수 있다.

 

 

 

 

3. 트위스트 버스터Ⅱ

트위스트 버스터 Ⅱ

라인롤러에 테이퍼를 주어 라인을 감을 때 로터 회전에 의해 발생하는 라인 꼬임을 상쇄, 스피닝링의 고질적인 문제인 라인 꼬임 대폭 감소.

 

 

 

 

 

 

4. 터프디지기어(TOUCH DIGIGEAR)

 

터프디지기어

혹독한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릴을 지지하는 강인한 심장부가 필요하다.

매끄러운 회전이 보다 오래 지속되는 "터프디지기어"

매그실드와 함께 사용 시 내구성이 더욱 빛을 발휘한다.

 

 

 

 

5. 에어베일(AIR BAIL)

에어베일

라인에 부담을 주지 않는매끄러운 베일 형태로 중ㄹ이 엉키는 트러블 감소, 속이 비어 있는 구조로 무게의 변화 없이 높은 강도 실현

 

 

 

 

 

 

6. 롱캐스트 ABS(LC-ABS)

롱캐스트 ABS

스풀 경량화에 맞게 스플 립 형상을 재수정함으로써 약 5%의 비거리 향상을 실현.

캐스트한 라인이 그리는 아름다운 포물선을 체험해 보세요

 

 

 

 

 

7.에어로터(AIR ROTER)

 

에어로터

로터에 걸리는 부하를 분산시키는 독특한 아치 형태는 동급 강도에서 대폭 경량화를 달성.

로터 밸런스도 향상되어 가볍고 반응성이 좋은 회전 실현.

 

 

 

 

8. 바이터보 브레이크 시스템(BITURBO BREAK SYSTEM)

 

바이터보 브레이크 시스템

티타늄 디스크를 사용하여 이전 모델 대비 2배의 브레이크 효율로 강력한 제동력을 발휘.

필요한 브레이크력에 도달하기까지의 브레이크 반응 시간도 이전 대비

1/2로 단축

 

 

 

9. 퀵 오픈 레버 브레이크 시스템

 

퀵 온오프 레버 브레이크 시스템

레버를 조작하는 손가락으로 그대로 당기면 OFF, 밀면 ON.

라인을 풀고 멈추는 일련의 조작과 스토퍼 기능을 레버 하나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브레이크 시스템.

 

 

 

 

 

이상, 농어바라기 HIRASUZUKI였습니다.

 

여러분께서 다이와 릴을 선택하시기전에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항상 어복 충만하시길...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