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다이와 & 시마노 스피닝릴의 기술적용 용어 비교 및 어떠한 기술이 채용 되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피닝릴 구입전에 어떠한 기능들이 앵글러분들의 주요 필드와 대상어에 맞는지 확인 하는 것 또한 필요하다고 판단 되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솔트용 스피닝릴에 필요한 기능에 대해 서로 같으면서도 기술적 명명이 상이하고 기능은 같지만 기술 방식이 상이한 그러한 기술적 항목에 대해서 정리 하였습니다.

 

●Contents

항목 Daiwa Shimano Remark
보디(BODY)구조 MONOCOQUE HAGANE -
기어(GEAR)제조방식 MACHINE CUT TOUGH GEAR HAGAEN GEAR -
부품소재 ZAION CI4+ -
로터(Router) AIR ROUTER NEW MAGNUM LIGHT ROUTER -
베일(Bail)구조 AIR BAIL ONE PIECE BAIL -
방수기능 MAGSEALD X SHIELD & X PROTECT -
드렉(Drag) QUICK DRAG TWIN DRAG -
다이와만의 기술력 ADT - -
시마노만의 기술력 - MICRO MODULE GEAR -
시마노만의 기술력 -   -

 

1. 보디구조

초심자분들의 경우 경험해 보지 못했을 부분입니다만, 간혹 대물과의 파이팅을 장시간 하다보면 스피닝릴 보디의 강성의 중요성에 대해서 절실하게 느끼게 됩니다.

각 제조사별로 추구하는 보디 강성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1) 다이와 : MONOCOQUE BODY

일반적으로 부품수가 많아 지면 부품별 공차가 누적되어 전체적으로 내구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모노코크 보디 구조는 보디와 프레임의 일체화를 통하여 강성(剛性)을 높이는 설계 구조 입니다. 

모노코크 보디는 그 자체가 거대한 나사의 역할도 담당하는 엔진 플레이트로 커버를 하고 있어, 큰 부하를 받아도 어긋나거나 휘어지기 어려운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나사 구멍을 필요로 하지 않아  종래 구조보다 바디 내부의 스페이스가 비약적으로 넓어져, 보다 강력한 대경 사이즈의 드라이브 기어가 탑재 가능합니다.

 

좌측 : 모노코크보디/ 우측 종래 보디 구조

 

2) 시마노 : HAGANE BODY

시마노의 스피닝 릴에 사용되고 있는 금속 보디의 총칭의 일입니다.

가볍고 강성이 높은 알루미늄이나 마그네슘 등의 금속을 사용하여 릴의 휨이나 왜곡, 뒤틀림을 억제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풀메탈(Full Metal)의 경우도 있습니다만, 일부를 수지나 카본으로 대체하여 경량화를 추구하는 모델도 있으며, 모두 통칭하여 HAGANE 보디라 합니다.

대물과의 파이팅을 고려하여, 보다 강도가 요구되는 릴에 대해서 채용되고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 일본 시마노 공홈

2. 기어제조방식

1)다이와 : Machine Cut Tough Digi Gear

디지기어란 가장 효율적인 힘 전달이라는 의미로 기어자체에 부담이 적은 톱니형상으로 설계 및 제조한 기어를 뜻 합니다.

냉간단조로 제조 된 기어를 머신컷으로 가공하여 톱니의 맞물림에 의한 파워 전달 및 매끄러운 회전을 장기간 동안 유지시키는 것을 의미 합니다.

이미지출처 : 일본 다이와 공홈

2)시마노 : HAGANE GEAR

시마노의 하가네기어 제조 기술은 200톤의 정밀냉간단조기술이며 별도의 절삭(切削) 공정 없이도 미크론(μ)단위까지 가공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보다 강도 높은 기어를 제조 할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릴링감도와 강한 강성을 가진 HAGANE GEAR는 시마노만의 독자적인 기술력 입니다.

 

이미지출처 : 일본 시마노 공홈

 

3. 부품소재

1)다이와 : ZAION

다이와에서는 경량화를 위하여 일부 부품에 대해 가볍고 강한 소재를 채용하며, 다이와 만의 특수 카본 적용한 것을 ZAION이라 명명 하고 있습니다. 2007년 신소재 개발적용으로 알루미늄과 동등한 강성을 유지하는 것이 ZAION입니다.

 

  

이미지출처 : 일본 다이와 공홈

●5kg의 부하 시험(ZAION)

정보출처 : 일본 다이와 공홈

 

2) 시마노 : CI4+

경량 카본 소재 CI4+를 더욱 진화 시킨 신(新) 카본소재. 경량화와 강성(剛性), 내구성 확보로 릴의 소형화와 경량화가 가능.

CI4+의미 : C(Carbon)/I(Interfusion)/4(탄소의 가전가수)/로 플라스틱에 카본소재를 혼합

이미지출처 : 일본 시마노 공홈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로는 ZAION이나 CI4+나 같은 의미로 보입니다만, 각사에서 수치에 대해서 공지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어느쪽이 더 강성과 내구성을 가지고 있다고 하기에는 어렵습니다.

 

4. 로터(Router)

1)다이와 : AIR ROUTER

이미지출처 : 일본 다이와 공홈

 

■에어로터

2010년 매그실드(자성유체)의 방수 기술력을 바탕으로

로터의 형상 변경이 가능해졌고 기어의 회전시 부하가 분산되도록

아치형 곡선이 채용되어 회전에 대한 감도를 높이는 효과

 

 

 

2)시마노 : MAGNUM LIGHT ROUTER

 

■매그넘라이트로터

회전관성을 저감화(低減化)와 강성(剛性)을 강화(強化)

좌우 비대칭의 로터 구조를 채용하여 조작성과 감도 향상.

전혀 다른 차원의 회전 경량화를 실현하고 라인 롤러 경랑화, 베일의

티탄화, 로터 살 두께를 최적화하여 회전 관성을 저감.

 

 

 

 

 

 

 

 

5. 베일구조

1)다이와 : AIR BAIL

이미지출처 : 일본 다이와 공홈

 

■에어베일

1999년 에어베일 기술 등장.

라인 회수 시에 라인트러블을 방지하는 에어베일.

 

 

 

 

 

2) 시마노 : ONE PIECE BAIL

일체화 성형의 베일 구조로 라인 트러블 경감

 

이미지출처 : 일본 시마노 공홈

다이와의 에어베일,  시마노의 원피스베일 모두 라인 회수 시 트러블 경감 시키는 목적으로 원피스베일의 구조와 개념은 동일 합니다.

최근 23년 뱅퀴시에서 추가적으로 안티 트위스트핀을 적용하여 라인 트러블에 대해서 기술적으로 조금더 진화 된 인상입니다.

23뱅퀴시 적용 안티트위스트핀 이미지

6. 방수기능

1) 다이와 : MAGSEALD

기존 다이와 스피닝릴의 경우 고무 패킹으로 방수처리를 하였으나, 고무패킹의 경우 회전 운동을 하는 스피닝릴의 특성상  마찰력으로 인한 릴링 파워와 감도 저하가 문제가 되었고, 다이와는  NASA에서 개발한 자성(磁性)유체(流体)를 적용하여 방수 기술을 혁신적으로 높였습니다.

Magnet + Sealed의 약어로 매그실드라 하며, 매그실드는 방수 뿐만 아니라 방진(防塵)에도 효과적인 혁신적인 기술 입니다.

 

이미지출처 : 일본 다이와 공홈
정보출처 : 일본 다이와 공홈

2) 시마노 : X-SHIELD/ X PROTECT

시마노는 릴의 종류에 따라 장수 기술을 2개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X-SHIELD

: 보디・캡 접촉면, 스풀, 드랙노브 등을 실링 작업으로 물의 침투를 방지 

 

X실드 이미지

・X-PROTECT

 : 저습동(低摺動)타입의 실드부재오 해수의 진입경로를 물리적으로 차단하고 회전성능은 유지하면서 방수성을 높인 기술.

   스토퍼 베어링부, 라인롤러부에 채용.

이미지출처 : 윤성조구

 

7. 드렉(DRAG) - 다이와 : QUICK DRAG vs 시마노 : TWIN DRAG

원투릴에 적용하는 기술로 드렉노브를 1회전하는 것 만으로도 최소치부터 최대치까지 조절 할 수 있는 기능으로

다이와에서는 퀵드렉, 시마노에서는 트윈드렉으로 명명하고 있습니다.

 

 

8. 다이와 CRBB/시마노 SA-RB

볼 베어링, 한들부, 라인컨트롤러부 등 회전을 보조하는 부품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볼 베어링 수가 많을 수록 릴은 가볍고 부드럽게 회전 합니다. 회전 감도에 관여하는 부품은 매우 섬세하여 작은 양의 해수가 침투하면 부식 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각 사에서 방청처리 구조 및 부품이 CRBB(다이와), SA-RB(시마노) 입니다.

 

9. 다이와만의 대표적인 기능

 1) ADT(AUTOMATIC DRAG SYSTEM)

드래그에 걸리는 힘을 자동 조정을 해주는 기술입니다. 

기존의 드래그 시스템에서는 예기치 않은 대물 등이 걸리면 드래그가 너무 느슨해져 잘 맞지 않거나 반대로 너무 강하게 조이면 라인이 끊어지기 때문에 항상 드래그를 조정하면서 파이팅 해야 했습니다.

ATD라는 기능은  앵글러가 설정한 드렉치를 상회하는 부하가 발생했을 때 자동적으로 드렉을 조여 주는 기능 입니다.

 

정보출처 : 한국 다이와 공홈

2) TWIST BUSTERⅡ/Ⅲ

정보출처 : 한국 다이와 공홈

 

10. 시마노만의 대표적인 기능

 1)MICRO MODULE GEARⅡ

최선단의 톱니면 설계시마노만의 제조 기술에 의해서 진화한 마이크로모듈 기어기어의 톱니하나하나의 톱니 면에서 다시 설계하여 이상적인 톱니 형태를 추구소음의 저감부드러운 기어 느낌의 향상도 달성하였다.

이미지출출처 : 일본 시마노 공홈

2)INFINITY ROOF

라인방출 저항 대폭 저감 빠져나가 듯 한 캐스트필
정밀감기를 초월한 “초”정밀감기. 내부구조의 진화에 의해 스풀이 상하동하는 속도를 압도적으로 저속화.

스풀에 라인이 하나하나 견연하고 치밀하게 감겨져서 라인의 방출저항을 대폭적으로 격감시키는 것에 성공.

빠져나가 듯 한 필링과 부드러운 라인의 송출을 실현하였습니다.

23뱅퀴시 채용 기술

이미지출처 : 일본 시마노 공홈

 

3)ANTI TWIST PIN

라인 트러블 방지하는 구조로 라인 슬랙을 억제하여 라인이 꼬인 상태로 스풀에 감겨지는 RISK를 경감 시킵니다.

23뱅퀴시 채용 기술

 

이미지출처 : 일본 시마노 공홈

4)INFINITY DRIVE

언제나 주도권을 쥐는 파워풀한 릴링
가벼운 릴링감을 실현한 종래의 X-SHIP구조가 더욱더 파워풀한 구조로 진화.

지금까지 피니언기어로 지지한 메인샤프트를 특수저마찰부시로 지지하여 접동저항을 대폭적으로 경감.

게다가 메인샤프트 자체에 특수표면처리 및 특수가공을 하여 회전 토크를 대폭적으로 저감.

고부하시에도 적극적으로 감을 수 있는 릴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