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23년 새롭게 출시되어 핫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 23뱅퀴시와 19뱅퀴시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9년 뱅퀴시 출시 후 4년만에 업그레이드 되어 출시한 23 뱅퀴시...

시마노는 인기 시리즈 모델에 대하여 4~5년 주기로 꾸준하게 업그레이된 기술력으로 새롭게 출시하고 있습니다.

뱅퀴시의 경우 12년 뱅퀴시→16년 뱅퀴시→19년 뱅퀴시→23년 뱅퀴시로 업그레이드 및 진화된 기술력으로 출시 되었습니다.

 

그동안 시마노의 범용 스피닝릴은 코어솔리드(CORESOLID)계열과 퀵리스폰스(QUICKRESPONSE)계열로 구분되어

출시가 된 반면 20년부터(?) MGL계열이라는 낯선 단어로 계열을 구분하기 시작 했습니다.

코어솔리드의 대표 모델은 스텔라, 트윈파워였고, 퀵리스폰스 계열의 대표 모델은 뱅퀴시 였습니다만, 20년 밴포드 출시부터 MGL계열로 표기하고 있으며, 이번 소개하는 23뱅퀴시도 MGL계열로 분리하고 있습니다.

 

●19뱅퀴시 소개_『퀵리스폰스 시리즈』

정보출처 : 윤성조구

  ●23뱅퀴시 소개_ 『MGL시리즈』

정보출처 : 윤성조구

19년 출시 된 뱅퀴시와 23년 새롭게 출시한 뱅퀴시는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어떠한 기술들이 새롭게 적용 되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1. 형번별 Spec. 비교(19뱅퀴시 vs 23뱅퀴시)

 ・・・3000번, 4000번, 5000번

2. 적용 기술 일람(19뱅퀴시 vs 23뱅퀴시)

3. 23 뱅퀴시에 새롭게 적용한 기술

 

● 형번별 Spec. 비교

1. 3000번대 Spec. 비교

항목 C3000 C3000MHG C3000XG 3000MHG
19뱅퀴시 19뱅퀴시 23뱅퀴시 19뱅퀴시 23뱅퀴시 19뱅퀴시 23뱅퀴시
기어비 5.3 6.0 5.8 6.4 6.4 5.8 5.7
드렉력
(kg)
3.5~9.0 3.5~9.0 3.5~9.0 3.5~9.0 3.5~9.0 3.5~9.0 3.5~9.0
자중
(g)
170 170 170 170 170 185 185
스풀치수 47/17 47/17 47/17 47/17 47/17 47/17 47/17
권사량
(PE-m)
1.0-400
1.5-270
2.0-200
1.0-190
1.2-150
1.5-120
1.0-190
1.2-150
1.5-120
1.0-400
1.5-270
2.0-200
1.0-400
1.5-270
2.0-200
1.0-190
1.2-150
1.5-120
1.0-190
1.2-150
1.5-120
권상장
(cm)
78 89 86 94 94 86 84
핸들길이
(mm)
50 55 55 55 55 55 55
베어링수
(BB/롤러)
11/1 11/1 11/1 11/1 11/1 11/1 11/1

※적색표기 : 19년 뱅퀴시 대비 23년 뱅퀴시 Spec.변경

1) C3000HG의 기어비와 권상장이 DOWN 되었습니다.

2) 3000MHG기어비와 권상장이 DOWN 되었습니다.

이는 리트리브 액션에 최적화 시킨 것으로 판단 됩니다.

 

2. 4000번, 5000번 Spec. 비교

항목 4000MHG 4000XG C5000XG
19뱅퀴시 23뱅퀴시 19뱅퀴시 23뱅퀴시 19뱅퀴시 23뱅퀴시
기어비 5.8 5.7 6.2 6.2 6.2 6.2
드렉력
(kg)
6.0~11.0 6.0~11.0 6.0~11.0 6.0~11.0 6.0~11.0 6.0~11.0
자중
(g)
205 205 200 205 220 220
스풀치수 52/19 52/19 52/19 52/19 52/19 52/19
권사량
(PE-m)
1.2-250
1.5-200
2.0-150
1.2-250
1.5-200
2.0-150
1.0-490
1.5-320
2.0-240
1.0-490
1.5-320
2.0-240
1.5-400
2.0-300
3.0-200
1.5-400
2.0-300
3.0-200
권상장
(cm)
95 93 101 101 101 101
핸들길이
(mm)
55 55 55 55 57 57
베어링수
(BB/롤러)
11/1 11/1 11/1 11/1 11/1 11/1

※적색표기 : 19년 뱅퀴시 대비 23년 뱅퀴시 Spec.변경

1) 4000MHG 기어비와 권상장이 DOWN 되었습니다.

 

●19뱅퀴시 vs 23뱅퀴시 기술적용 일람

1. 19 뱅퀴시

정보출처 : 윤성조구

 

2. 23 뱅퀴시

정보출처 : 일본 다이와 공홈

3. 적용기술

적용기술항목 설 명
HAGANE GEAR 단조 금속의 강도와 힘은 계속해서 Shimano 릴의 기본 개념
HAGANE BODY  강성이 높은 메탈 릴 바디입니다. 차체 강성과 충격 저항은 사실상 차체 굴곡을 제거합니다.
X-SHIP X-Ship은 향상된 기어 내구성을 제공합니다. 
MICROMODULE GEARⅡ 최첨단 기어 톱니 표면 디자인과 Micro Module GearⅡ는 Shimano의 독점 제조 기술
INFINITY LOOP 라인이 면밀하게 감기어 스풀에서 방출되는 라인의 마찰력을 줄여 캐스팅 성능을 극대화 시킴
INFINITY DRIVE 매우 가벼운 와인딩을 생성하는 기존 X-SHIP 구조의 고급 버전 
INFINITY XROSS 뛰어난 기어의 내구성을 제공과 효율적인 하중으로 분산
DURA CROSS 내구성과 함께 부드럽고 안정적인 드렉 성능
SILENT DRIVE 드라이브 기어, 웜샤프트, 웜샤프트 핀, 웜샤프트 기어를 포함한 드라이브 트레인의 가장 복잡한 부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품을 세심하게 검토했으며 가장 작은 간극과 흔들림을 최소 공차로 적용 했습니다.
MGL ROTOR 매그넘라이트 로터는 25%경량화와 균형을 잡고 22% 관성 감소 시키는 기술
ANTI TWIST FIN 라인의 장력을 유지하고 슬랙을 방지하여 라인 트러블 감소
X PROTECT 발수 코팅과 특수 설계된 방수 채널링, 미로 구조를 결합하여 X-Protect는 가벼운 기어와 로터 회전을 희생하지 않고도 높은 수준의 방수 기능을 제공합니다.
LONG STROKE SPOOL 캐스팅 비거리를 확보하기 위한 롱 스트로크
AR-C SPOOL 라인의 정류(整流효과를 만들고라인 트러블을 억제와 원투성능의 양립을 실현
CI4+ CI의 고급버전의 탄소 소재로 CI보다 2.5배의 강성과 경량화 실현
FREE BODY 릴의 무게 중심을 로드에 가깝게 이동시켜 밸런스 UP
ONE PIECES BAIL  일체형 베일로 라인 트러블 방지
REGID SUPPORT DRAG 메인 샤프트의 스풀 서포트를 강화하여 트렉 작동 시 스풀의 진동을 억제하여 부드러운 드
SA-RB A-RB 배이링과 동일한 프로세스+염분이나 모레 침투 가능성을 줄이는 베어링 쉴드
해수OK SALTY 필드 환경에 대응

※23 뱅퀴시 적용 기술력 소개_윤성조구

https://www.yoonsunginc.kr/products/product_view.php?Mode=I&page=1&hc=80&cn=1&sc=5&ProductSeqNo=3710&keyword=

 

주식회사 윤성에프앤비

「트러블 없이」, 「비거리를 늘린다.」라고 하는 두 가지의 목적을 양립시키기 위해 시마노 독자의 가공 기술로 경량화를 실시한 스풀. 스풀링의 특수한 형태에 의한 「라인 정류(整流)효과」

www.yoonsunginc.kr

 

23 뱅퀴시에 새롭게 적용한 기술

1. 인피니티루프(INFINITYLOOP)

 

라인방출 저항을 대폭 저감 시킨 부드러운 라인 방출과 캐스트감도
정밀감기를 초월한 “초”정밀감기. 내부구조의 진화에 의해 스풀이 상하동하는 속도를 압도적으로 저속화. 스풀에 라인이 하나하나 견연하고 치밀하게 감겨져서 라인의 방출저항을 대폭적으로 격감시키는 것에 성공. 빠져나가 듯 한 필링과 부드러운 라인의 송출을 실현하였습니다.

 

 

 

 

 

 

2. 인피니티 크로스(INFINITY CROSS)

압도적인 내마모성, 부드러우면서 안심할수 있는 드랙 성능
신 재료에 의해 새로운 드랙와셔.
종래의 드랙와샤를 구성하는 섬유방향에 직교하는 형상으로 새로운 섬유를 짜넣은 재료를 강화. 부드러운 드랙 성능은 그대로, 내마모성을 10배 이상※으로 높이는 것에 성공하였습니다.

 

 

 

 

 

3. 인피니티 드라이브(INFINITY DRIVE)

언제나 주도권을 쥐는 파워풀한 릴링
가벼운 감기를 실현한 종래의 X-SHIP구조가 더욱더 파워풀한 구조로 진화. 지금까지 피니언기어로 지지한 메인샤프트를 특수저마찰부시로 지지하여 접동저항을 대폭적으로 경감. 게다가 메인샤프트 자체에 특수표면처리 및 특수가공을 하여 회전 토크를 대폭적으로 저감. 고부하시에도 적극적으로 감을 수 있는 릴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4. 듀라 크로스(DURA CROSS)

압도적인 내마모성, 부드러우면서 안심할수 있는 드랙 성능
신 재료에 의해 새로운 드랙와셔.
종래의 드랙와샤를 구성하는 섬유방향에 직교하는 형상으로 새로운 섬유를 짜넣은 재료를 강화. 부드러운 드랙 성능은 그대로, 내마모성을 10배 이상※으로 높이는 것에 성공하였습니다.

 

 

 

 

 

5. 안티 트위스트 핀 (ANTI TWIST FIN)

보다 경쾌한 낚시에,라인 트러블 억제구조
라인롤러부에 근접하는 것과 같은 탄성.체에 핀을 설치
라인의 늘어짐을 억제하여서 스풀 하부에 라인이 늘어지는 현상 및 라인이 꼬인 상태로 스풀에 감겨지는 현상을 경감합니다.

 

 

 

 

6. 리지드 서포트 드랙(RIGID SUPPORT DRAG)

 

메인 샤프트, 스풀내의 베어링 2점으로 스풀을 지지하는 것으로 스풀의 흔들거림을 억제하고, 안정된 라인의 방출을 가능하게 하였다.

 

 

 

 

 

 

 

●디자인 &컬러

 

19뱅퀴시 C5000XG

 

23뱅퀴시 C5000XG

디자인은 크게 변경이 없는 듯 합니다만, 23년 뱅퀴시가 리얼블랙에 가까운 컬러로 보입니다.

 

 


오늘은 19뱅퀴시와 23뱅퀴시의 변경점과 새롭게 적용된 기술력에 대해 소개 드렸습니다.

필자의 경우 19뱅퀴시 C3000MHG와 C5000XG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릴링 감도, 액션, 중량면에서 시마노 퀵리스폰스 시리즈의 최고봉으로서의 성능과 감성을 느끼게 해주는 최고의 릴이라 생각 합니다.

여기에 23년 새롭게 적용된 인티피니루프, 안티 트위스트 핀으로 루어피싱의 최대 요소인 캐스팅 능력을 UP시키고 듀라크로스 채용으로 내구성을 강화 시켜 더욱 기대감을 줍니다.

 

필자도 구매충동을 매우 강하게 느끼지만 이미 2개의 릴의 가지고 있어서 새로운 릴은 23에어리티가 당기네요...

지를까 말까...심각 단계의 고민 중 입니다.

 

이상, 농어바라기 HIRASUZUKI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