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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다이와 어종별 전용 스피닝릴에 대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범용 스피닝릴이지만, 어종에 따른 액션에 따라 전용 릴이 존재 합니다.

오늘 소개에서는 본 블로그의 취지에 맞게 씨배스 전용릴에 대해 어떠한 특징으로 전용릴인지 확인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외의 에깅과 돔류, 빅게임류, 배스, 송어, 무늬오징어 등에 대해서는 PASS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와의 농어 전용릴은 모어덴LBD(국내미판매), 모어덴(국내미판매)과 스위치히터(국내 미판매)이나, 병행 수입품으로는 구입 가능 합니다.

시마노에서는 엑센스 시리즈(17엑센스LBD, 21엑센스, 23엑센스XR, 20엑센스BB)가 농어 전용릴 입니다.

 

 

다이와 어종별 전용릴 일람(정보출처 : 일본 다이와 공홈)

1. 씨배스 전용릴

1)모어덴 LBD(MORETHAN LBD)

2)모어덴(MORETHAN)

3)스위치히터 LBD(SWITCH HITTER LBD)

 

2. 에깅 전용릴

1) 에메랄다스 에어(EMERALDAS AIR)

2) 에메랄다스 MX(EMERALDAS MX)

3) 에메랄다스 LT(EMERALDAS LT)

 

3. 라이트 SW 루어 전용릴(메바루, 아징)

1)월하미인(GEKKABIJIN) MX

2)월하미인(GEKKABIJIN) X

 

4. 타이라바・텐야

코우가(KOHGA)  MX

 

5. 대형 SW 루어

1) 솔티가(SALTIGA)

2) 솔티가(SALTIGA) 4000/5000/6000

3) 세르테이트(CERTATE)SW

4) 칼디아(CALDIA) SW

5) 블라스트(BLAST) LT

6) BG SW

7) 바델(VADEL)

 

6. 배스

1) 스티즈(STEEZ)

2) 타튤라(TATULA)

 

7. 송어

1) 프레소(PRESSO)

2) 이프리미(IPRIMI)

 

8. 무늬오징어・야엔

1) 배틀게임 LBQD(BATTLE GAME LBQD)

2) 아오리매틱 BR(AORIMATIC BR)

3) 아오리 트라리얼 BR (AORI TRIAL BR)

9. 유러피언커프(잉어낚시)

1)커프이즘(CARP'IZM)

2)리갈플러스 BR( REGAL PLUS BR)


1. 모어덴 LBD (MORETHAN-LBD)

이미지출처 : 일본 다이와 공홈

품번 기어비 권상장
(cm)
자중
(g)
최대드랙력
(kg)
최대브레이크력(kg)

권사량
(PE호-m)
베어링수 가격
(JPY)
2510PE 4.9 73 255 6.0 10.0 1.0-200
1.5-150
12 97,000
2510PE-SH 6.2 91 260 6.0 10.0 1.0-200
1.5-150
12 97,000

 

추종을 불허하는 성능은 플래그쉽이라는 증거

씨배스 앵글러에게 주는 신예 시바스 전용 레버 브레이크 릴. 「걸면 잡는다!」를 컨셉으로 개발된 모아잔 LBD는  내구성에 쾌적함을 플러스. 방수・내구 테크놀로지 「머그 실드」, 회전 성능을 지지하는 「머그 실드 볼 베어링」을 드라이브 기어 양단에 탑재. 텐션에 따라 매끄럽게 효과가 계속되는 "ATD"는 LB 릴의 보조 기능으로 최대한 효과를 발휘. 리어 웨이트 밸런스 바디에 의한 무게 무게 경감은 라인 멘딩 등 조작성의 향상에 공헌. LB 전용 설계 에어로터에 티타늄제 에어 베일을 채용하는 것으로, 원웨이 오실레이션과의 시너지 효과를 발휘. 역전 프리 성능이 가져오는 드리프트시의 쾌적한 라인 송출에 의해, 요타요타와 흐르는 베이트 피쉬를 연출하는 것이 가능. LB만의 연출로, 다른 릴의 추종을 허락하지 않는 퍼포먼스를 발휘한다. 선택할 수 있는 기어비도 이번 작품의 주목. 나이트 게임 대응의 고감도 모델을 추가하는 것으로, 기어비에 따른 루어 선택의 바리에이션도 늘어나, 필드나 자신의 사용법에 가장 매치한 1대를 선택할 수 있다.

 

시버스 전용 LB 릴의 효과적인 사용법

1. 유도하고 끌어들인다.
​​씨배스가 구조물이나 수초에 잠길 것 같을 때 스토퍼 오프로 라인을 보내 텐션 프리 상태로 함으로써 씨배스가 도망갈 수 있었다고 착각해 주행을 멈춘다. 그 때 로드를 세워 단번에 씨배스의 머리를 이쪽으로 향하게 하고, 파이트를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다.

2. 농어 특유의 바늘털이에 빠짐을 감소.
점핑, 바늘털이에 스토퍼 오프로 라인을 보내는 것으로, 씨배스의 격렬한 저항을 억제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빠짐의 주요 원인인 훅킹 부위의 터짐 등을 방지할 수 있어, 빠짐을 경감 시킨다.

3. 흘러내리는 베이트를 연출
스토퍼 오프로 로터를 역전시켜 루어를 흐름에 보내 준다. 노멀 타입의 릴과 달리 라인 엉킴을 방지하여 자연스럽게 흘릴 수 있기 때문에, 미세하게 걸려있는 텐션을 이용하여 약하게 바디 액션으로 자연스러운 액션을 연출할 수 있다.

 

DAIWA TECHNOLOGY

 

기능・사양 특징
카본 하이브리드 리미트 스 가볍고 강성이 뛰어난 카본 하이브리드 소재의 스풀
알루미늄 컷팅 핸들 안정된 릴링 감각을 제공하는 고강성 알루미늄 컷팅 핸들
알루미늄레버 경량이면서 강성이 뛰어난 알루미늄 소재제의 레버를 탑재.
하이퍼디지기어 드라이브 기어 소재에 두랄루민의 1.6배의 강도를 가지는 C6191을 채용해, 한층 더 한쪽 주위 대구경화한 것으로 강도・내구성이 비약적으로 향상. 여기에 치면의 형상을 컴퓨터 해석에 의해 근본적으로 재검토해, 마이크로의 오차도 허락하지 않는 제법이 더해져 태어난 것이 「하이퍼 디지 기어」. 피니언과의 이상적인 맞물림은 실키 회전과 동시에 매우 강력한 감기력을 가져온다.
리이너샤프트 메인 샤프트와 피니언 기어를 독립적으로 지지하는 구조에 의해 양자의 마찰 저항을 없애고, 고부하시의 권취에서도 파워 손실을 한계까지 감소시킨다.
ABSⅡ 라인이 트러블 없이 방출되어 비거리가 늘어나는 스풀 구조. 대구경으로 권취면을 역테이퍼로 하는 것으로, 스풀 전방의 라인이 압출되기 어려워져, 백래쉬를 시작으로 한 라인 트러블이 격감. 대구경 스풀은 권취 속도와 드래그 성능의 향상에도 기여. ABS II는 스풀링 형상을 재검토해, 캐스트시의 저항을 경감. 보다 원투 성능이 높아지고 있다.
크로스랩 권사 각도가 큰 능선 방식을 채용하는 것으로, 스풀 권사부에의 라인의 침투나 실의 어긋남을 막기 위해서 크로스 해 권취하는 방식. 특히 날실이나 PE 라인을 사용했을 경우에 라인 트러블의 감소가 현저하고, 동시에 기분 좋은 날기를 실현.
티타늄에어베일 실을 라인 롤러까지 흐르도록 송출하는 것으로 실 얽힘 트러블을 격감시키는 베일 형상. 중공 구조로 하는 것으로, 중량을 바꾸지 않고 대폭적인 강도 업을 실현. 또한 소재에는 티타늄을 채용. 철저한 경량화와 역전시만 스풀을 오실레이트시키는 기어와의 연동을 분리해, 릴의 흔들림을 최소한으로 억제하는 원웨이 오실레이션과의 시너지 효과로 경이적인 거동 응답의 장점을 실현.
트위스트버스터Ⅱ 라인 롤러에 테이퍼를 걸어 실을 구르는 것으로, 스피닝 릴의 숙명이라고 불리는 롤러 회전으로 발생하는 실 요레를 대폭 해소한 구조.
라인롤러 BB(씰링포함2BB) 라인 롤러부에 볼 베어링을 탑재함으로써 새로운 회전 느낌의 향상과 실 요레 경감에 기여.
로터브레이크 베일 오픈시에 로터의 회전에 브레이크를 걸음으로써, 캐스트시의 쇼크로 핸들이 움직임에 의한 불의의 베일 반환을 방지하는 기구.
샤워세척가능 흐르는 물에 의한 물 세척이 가능. (세정 후는 취급 설명서에 따른 메인터넌스가 필요합니다)
퀵온오프 LB시스템 레버를 조작하는 손가락 끝으로 그대로 레버를 당기면 OFF, 누르면 ON. 라인을 내는, 멈추는 조작과 스토퍼 기능을 레버 1 개로 순간적으로 대응할 수있는 브레이크 시스템.
원웨이 오실레이 로터 역전시에만 스풀 오실레이터시키는 기어와의 연동을 분리하여 릴의 흔들림을 최고한으로 억제. 대상어의 바늘털이와 라이징을 경감시켜 로스를 최소화 한다.

 

2. 모어덴(MORETHAN)

이미지출처 : 일본 다이와 공홈

품번 기어비 권상장
(cm)
자중
(g)
최대드랙력
(kg)
권사량
(PE호-m)
베어링수 가격
(JPY)
2510PE-H 6.0 90 245 7.0 1.0-200
1.5-150
12/1 65,400
3012H 5.6 95 285 7.0 1.5-200 12/1 67,600
3500 4.9 83 435 8.0 2.0-300
2.5-250
12/1 70,600

 

본질을 계속 추구하는 시바스 전용 플래그쉽 스피닝 릴

쇼어 게임에서 노릴 수 있는 씨배스 전방위를 타겟으로 하고, “1마리라도 많이 잡는”을 위해서 개발된 씨배스 전용 플래그쉽 스피닝. 방수 성능, 초기의 회전 성능이 보다 장기간 유지되는 매그쉴드, 드라이브 기어 양단에는 머그 쉴드 볼 베어링을 탑재. 미끄러짐과 추종성을 추구한 ATD로 더욱 심화. 힘과 가벼움을 겸비한 ZAION제 에어로터 채용으로, 핸들의 초동이 가벼운 것도 특징. 조류 등 시시각각 변화하는 상황에 대응. 파워 뿐만이 아니라, 쾌적하게 즐길 수 있도록 다이와 테크놀로지의 멋을 결집. 2510PE-H는 만 안쪽 지역 중심으로 한 적응 범위가 넓은 올 라운더. 풍부한 라인 캐퍼로 원투는 물론, 데이 게임에서의 사용을 상정한 하이 기어 사양. 쇼어 게임에 최적인 스펙을 가지는 3012H는, 되돌아오는 장점과 파워를 고차원으로 융합한 모델. 힘든 시바스 게임에서 유역 하천에서도 쾌적한 사용감으로 시바스 앵글러를 서포트. 3500은 모아잔의 뉴페이스. 고강성 모노콕 바디가 회전 성능과 방수 성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고 있다. 랭커 사이즈를 상정한 라인 캐퍼를 갖추어, 이소 게임에 있어서의 대형 히라스즈키(넙치농어)에도 대응.

 

DAIWA TECHNOLOGY

모노코크 바디(3500번)

종래 스피닝 릴은, 보디와 바디 커버로 드라이브 기어의 양단을 지지해, 그것을 몇 개소의 스크류로 고정하는 방식이 일반적이었다. 이 구조를 웃도는 정밀도와 강성을 목표로, 바디 커버를 폐지하고 바디에 직접 고정밀 플레이트를 나사 넣는 것으로 고정한 것이 모노콕 바디. 이것에 의해 기어의 지지 정밀도가 높아져, 강성·기밀성도 향상. 또한 기존 스크류에 찍혀 있던 공간을 활용하여 드라이브 기어의 크기를 극한까지 확대하는 데에도 성공했다. 완전 비대칭으로 설계된 완전히 새로운 형상이 릴 구조의 상식을 또 하나 바꿔 나간다.

매그쉴드

자성을 가지는 오일의 벽을 만드는 것으로 해수나 먼지 등의 침입을 셧아웃 해, 가볍고 매끄러운 초기의 회전 성능을 장기간 유지하는 다이와 독자적인 방수 구조를, 메인 샤프트부와 라인 롤러에 채용. 게다가 핸들축 양단에는 회전 성능의 요인인 볼 베어링 그 자체를 머그 실드화한 「머그 쉴드 볼 베어링」을 탑재. 방수성·내구성·회전 성능이 더욱 향상되고 있다.

 

에어로터

로터 혁명이라고도 할 구조를 가진 에어 로터. 특이한 형상의 최적 림 구조에 의해 부하를 분산시킴으로써, 종래와 동등한 강도로 대폭적인 경량화를 실현. 로터 밸런스도 향상되어 응답의 좋은 회전을 가져온다.

 

 

 

ATD

물고기의 당김에 매끄럽게 추종하면서 효과가 계속되는 신세대의 드래그 시스템. 종래보다 미끄러짐이 부드럽기 때문에 라인 브레이크하기 어렵고, 물고기에 위화감을 주기 어렵기 때문에 헛되게 날뛰게 하는 것이 적다. 또한 작동감에 독특한 끈기가 있고 낮은 드래그 설정치에서도 단번에 달리는 것이 줄어들고, 파이트 중의 드래그 재조정의 빈도가 줄어 파이트에 집중할 수 있다.

 

자이온 로터

고밀도 탄소 섬유가 짜여진 카본 수지로, 중량비 강도로 마그네슘을 웃도는, 불가능을 가능하게 한 소재. 고강성이고 경량, 또한 금속과 달리 부식에 강하다는 이상적인 특성을 살려 릴의 주요 부품에 채용되고 있다.

 

 

 

기능・사양 특징
슈퍼메탈보디 강성이 높은 특수 알루미늄 소재로 강한 내구성 실현
카본 하이브리드 스풀 가볍고 강성이 뛰어난 하이브리드 소재의 스풀 채용
알루미늄 컷팅 핸들 안정된 릴링 감각을 제공하는 고강성 알루미늄 컷팅 핸들
하이퍼디지기어 드라이브 기어 소재에 두랄루민의 1.6배의 강도를 가지는 C6191을 채용해, 한층 더 한쪽 주위 대구경화한 것으로 강도・내구성이 비약적으로 향상. 여기에 치면의 형상을 컴퓨터 해석에 의해 근본적으로 재검토해, 마이크로의 오차도 허락하지 않는 제법이 더해져 태어난 것이 「하이퍼 디지 기어」. 피니언과의 이상적인 맞물림은 실키 회전과 동시에 매우 강력한 감기력을 가져온다.
리이너샤프트 메인 샤프트와 피니언 기어를 독립적으로 지지하는 구조에 의해 양자의 마찰 저항을 없애고, 고부하시의 권취에서도 파워 손실을 한계까지 감소시킨다.
ABSⅡ 라인이 트러블 없이 방출되어 비거리가 늘어나는 스풀 구조. 대구경으로 권취면을 역테이퍼로 하는 것으로, 스풀 전방의 라인이 압출되기 어려워져, 백래쉬를 시작으로 한 라인 트러블이 격감. 대구경 스풀은 권취 속도와 드래그 성능의 향상에도 기여. ABS II는 스풀링 형상을 재검토해, 캐스트시의 저항을 경감. 보다 원투 성능이 높아지고 있다.
크로스랩 권사 각도가 큰 능선 방식을 채용하는 것으로, 스풀 권사부에의 라인의 침투나 실의 어긋남을 막기 위해서 크로스 해 권취하는 방식. 특히 날실이나 PE 라인을 사용했을 경우에 라인 트러블의 감소가 현저하고, 동시에 기분 좋은 날기를 실현.
에어베일 라인을 라인 롤러까지 흐르도록 송출하는 것으로 라인 트러블을 격감시키는 베일 형상. 중공 구조로 하는 것으로, 중량을 바꾸지 않고 대폭적인 강도 업을 실현. 
트위스트버스터Ⅱ 라인 롤러에 테이퍼를 걸어 실을 구르는 것으로, 스피닝 릴의 숙명이라고 불리는 롤러 회전으로 발생하는 실 요레를 대폭 해소한 구조.
라인롤러 BB(씰링포함2BB) 라인 롤러부에 볼 베어링을 탑재함으로써 새로운 회전 느낌의 향상과 실 요레 경감에 기여.
로터브레이크 베일 오픈시에 로터의 회전에 브레이크를 걸음으로써, 캐스트시의 쇼크로 핸들이 움직임에 의한 불의의 베일 반환을 방지하는 기구.
리얼 인피니티 스토퍼(3500번 제외) 바디 내부의 특수 원웨이 클러치에 의해 로터 핸들의 역전 가타를 해소해, 타이트하고 고정밀도의 권상을 가능하게 하는 기구
샤워세척가능 흐르는 물에 의한 물 세척이 가능. (세정 후는 취급 설명서에 따른 메인터넌스가 필요합니다)
퀵온오프 LB시스템 레버를 조작하는 손가락 끝으로 그대로 레버를 당기면 OFF, 누르면 ON. 라인을 내는, 멈추는 조작과 스토퍼 기능을 레버 1 개로 순간적으로 대응할 수있는 브레이크 시스템.
원웨이 오실레이 로터 역전시에만 스풀 오실레이터시키는 기어와의 연동을 분리하여 릴의 흔들림을 최고한으로 억제. 대상어의 바늘털이와 라이징을 경감시켜 로스를 최소화 한다.

오늘은 다이와의 농어 전용릴인 모어덴 LBD와 모어덴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사실 다이와에서 농어 전용 스피닝릴로 홍보를 하고 있지만, 23년 새롭게 출시한 에어리티가 더욱 농어 전용릴에 가깝지 않나 생각 됩니다.

농어 특유의 바늘털이에 대해서는 확실히 LBD릴이 다소 유리할 것으로 사료 됩니다만, 이는 어떠한 스풀 브레이크로도 제어가 힘들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이상, 농어바라기 HIRASUZUKI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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