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원투 낚시를 하면서 느겼던 점들과 장단점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투(멀遠 덜질 投)낚시는 말 그대로 멀리던진다는 의미이며, 일본에서의 낚시 장르 표기로는 원투(遠投:ENTO)또는 던진다의 의미로 나게(投げ:NAGE)라고 표현 합니다.

 

●원투낚시 필드

1. 제방, 선착장

2. 해변/해안

3. 갯바위

4. 선상(카고)

원투 선착장 나이트게임
서프 데이게임(이미지출처 : 레드펄스)

 

●원투낚시장점

1. 캐스팅할 때 엄청나게 스트레스가 풀린다.

2. 어느 정도 조과가 보장 된다.

3. 여유롭게 바다를 느끼면서 낚시를 즐길 수 있다.

4.  친구, 연인,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다.

5. 나이트게임(야간낚시)가 특히 매력적이다.

6. 자동차에 장비만 수납해 놓으면 언제든지 출조가 가능하다.

7. 낚시 금지구역만 아니면 어느 곳이나 필드가 될 수 있다.

8. 루어낚시 대상어외에 고급어종(돔류)를 노릴 수 있다.

 

●원투낚시의 단점

1. 장비와 채비가 많아 출조 시 시간이 다소 소요 된다.

2. 서해의 경우 조수 간만의 차가 커서 밀물과 썰물에 이사를 다녀야 한다.

3. 생각보다 조과의 사이즈가 작다.(이건 실력 부족 입니다)

4. 최초 포인트 선정이 잘못하면 이사 다니기가 힘들다.

5. 생미끼를 사용하므로 손에서 냄새가 지속 된다.

 

●원투낚시 대상어종

1. 감성돔

2. 참돔

3. 붕장어

4. 락피쉬(우럭, 놀래미 등)

5. 광어, 농어

원투낚시의 가장 큰 장점은 모든 어종을 대상어로 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원투낚시 입문용 장비 리스트

2023.03.27 - [원투낚시/장비] - 입문용 원투장비 리스트 및 가격대

 

입문용 원투장비 리스트 및 가격대

안녕하세요? 오늘은 원투낚시 입문용 장비와 채비 악세사리의 종류 및 가격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장비는 중복 투자 없이 중급으로의 입문까지 사용 할 수 있는 모델로 선정 하였습니다.

toshore.tistory.com

2023.03.09 - [원투낚시/장비] - 원투낚시 장비 준비편_입문자용

 

원투낚시 장비 준비편_입문자용

안녕하세요? 오늘은 원투낚시 입문자분들을 위한 장비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고수분들은 패스 부탁 드립니다. 원투낚시는 말그대로 멀리 던지는 낚시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100m이

toshore.tistory.com

 


필자가 원투낚시에 입문하게 된 계기는 영등철(낚시에서는 공방기)에 루어 낚시를 할 수 없어 영등철에도 가능한 낚시를 찾던 중 우연히 FTV에서 미스터리라는 프로그램을보고부터 겨울철에도 추위만 이기면 가능한게 원투 낚시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때부터 유튜브로 장비와 채비에 대해서 정보를 검색했고 첫 장비가 다이와 프라임서프T 30-425와 30-450, 다이와 크로스캐스트 5500번, 6000번 릴, 다이와 삼각 거치대를 구입했고, 유튜브를 보면서 자작 채비를 만들어서 처음엔 만리포나 왜목 마을로 출조를 했던 기억이 있네요.

 

겨울철에는 북서풍이 강하게 불기 때문에 서해 낚시는 힘듭니다.

그래서 영동쪽인 속초로 출조하는 날이 많아졌고 어느새인가 혼자 밤낚시(나이트게임)을 즐기게 되었습니다.

초보이기 때문에 포인트 접근성이 좋은 대포항쪽으로 매주 출조를 하였고, 대포항에서의 조과 또한 생활 낚시 치고는 꽤 쏠쏠한 조과였습니다. 대포항에서는 꽝은 거의 없었던 것으로 기억 합니다.

조과는 주로 쏨뱅이, 우럭, 놀래미, 붕장어 였으며, 놀래미는 4짜 이상도 자주 올렸던 것으로 기억 합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대포항에서의 사이즈가 아쉬워져서 다음부터는 삼척권, 울진권, 영덕권으로 출조지역을 넓히게 되었습니다.

 

원투낚시를 하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집에서 출조지까지 운전 하면서 혼자만의 시간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 었습니다. 그 당시는 월급쟁이 였기 때문에 혼자만의 시간을 즐긴다는 것이 힘든 시기였는데 출조할때만큼은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게 되었습니다.

 

솔출(솔로출조)의 장점은 출조지를 향할 때 어떠한 채비로 운용을 해야 겠다는 전략을 구상하고, 돌아 올때는 그날 조과와 채비 구성에 대한 반성을 하게 되었다는 것 자체를 즐기게 되었고, 누군가의 의도와 상관없이 포인트 선정과 이동이 자유롭다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그맛에 예전부터 솔캠을 즐겼던 이유기도 했었습니다.

 

낚시를 하게 되면서 캠핑은 자연스럽게 멀어지게 되었고 매주 출조를 하게 되었고, 자작 채비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공구통 구입서 경심즐, 연주구슬, 편대, 슬리등을 구입해서 출조 필드에 맞게 제작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원투낚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낚시에 입문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 농어바라기 HIRASUZUKI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