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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서프루어에서 가장 실용적이면서도 MIDDLE HIGH END급의 모델인 로드에 대해서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국내의 보증(윤성, 한국다이와정공) 판매는 없는 상태로 보이며, 구매대행판매만 있는 상태 입니다.

조만간, 본격 시즌이 되면 보증 가능 판매가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 됩니다.

 

다년간 필자가 서프루어 낚시를 즐기면서 필드에서 절실하게 느낀 로드의 필수 요소는 하기 1~11번 입니다.

※성능과 편의성

1. 로드의 휨새 및 감도, 경도

2. 로드의 중량(피로도 감소)

3. 릴과의 밸런스 (4000XG~C5000XG)

4. 캐스팅 반발력

5. 버트대의 가중력

6. 초릿대 경도

7. 카본함유율과 적용 카본섬유 탄성도

8. 가이드 코팅력

9. 로드케이스의 수납 용이성

10. 차량에 적재 가능한 접은 길이 사이즈

11. 가격

 

그 결과 다이와사 제품으로는 라브락스 AGS, 시마노사 제품으로는 네싸 XR로 선정 하였습니다.

두 모델 모두 본격적인 모바일로드라 하기에는 어려운 3절대(3本) 로드이나, 일반적인 2절대 로드보다 접은 길이가 짧아

수납성이 용이하였으며, 로드의 감도 또한 매우 훌륭했습니다.

※시마노 NESSA XR에 대한 필드 테스트 경험은 없습니다. 

   라브락스 AGS와 비교시 Spec.면에서 동등 모델이었기에 비교 평가를 하기로 하였으며, 주관적인 평가 보다는 Spec.

   에 의거한 객관적인 비교 평가 입니다.


★비교평가 대상 로드(ROD)

다이와 : 라브락스 AGS (LABRAX AGS)

시마노 : 네싸 XR (NESSA XR)

타  입   : 모바일 로드 3절대

형  번   : 11.0ft (3.35m) / MEDIUM 로드  

★요약정리

메이커 다이와 시마노 비교결과
모델 LABRAX AGS NESSA XR -
가격(엔) 54,000 47,600 시마노★
형번 110M S110M 동등
전장(m) 3.35 3.35 동등
절수(本) 3 3 동등
중량(g) 167 190 다이와★ 
접은길이(cm) 118.0 116.3 시마노★
루어허용중량(g) 10~50 MAX56 시마노★
릴시트위치(cm) - 456 대상외
그립형태 - 카본모노코크 대상외
카본함유율(%) 99.0 98.9 다이와★

※카본원단은 시마노 네싸, 다이와 라브락스 모두 토레이사의 나노 알로이 테크놀로러지를 사용하고 있고 일본 업체의

  특성상 인장탄성율에 대한 공지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객관적 Spec.평가 결과

가격 : 시마노 네싸 XR ( ▲6,400엔 : 약 6.4만원 저렴)

중량 : 다이와 라브락스 AGS(▲23g 가벼움)

루어허용중량 : 시마노 네싸 XR (+6g)

 

시마노 네싸 XR이 객관적인 Spec.에서는 유리하다고 판단 됩니다.

그 중 Spec. Sheet에는 표기 되어 있지 않은 부분이 있어 추기(追記)합니다.

바로 다이와 라브락스 AGS(Air Guide System) 입니다.

AGS(Air Guide System)

경량, 고감도의 에어가이드시스템.

카본 프레임의 경량성과 비거리와의 컨트롤 성능을 향상.

티탄과 비교 시 약 3배의 강성을 갖는 카본은 라인을 통과하여 전해지는 미새한 신호를 흡수하지 않고 다이렉트로 브랭크에 전달하는 고감도 시스템. 더블 브릿지와 사이즈, 형상의 밸리레이션에 충실. 신개발 경량링, C링(코팔합금), N링(시리코나이즈)를 탑재한 신세대 AGS. 

 

 

시마노사의 네싸 XR의 경우 스테인리스 프레임과 /K가이드와 비교하였을때 가격차이 6만원 정도를 웃도는 성능적 기술적으로 충분히 커버 가능한 가격차이라 판단 됩니다.


그럼 각 모델의 세부 사항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다이와 라브락스 AGS (LABRAX AGS)

캐스팅하는 순간 노예가 되는 진감각(진동으로 느껴지는 감각)

★진감각(振感覚)이란?

・루어 비거리

・캐스팅 정도(精度)가 높아짐

・다양한 타입의 루어를 캐스팅 용이

・다양한 캐스팅 폼에 대응

・대상어를 잡기 위한 고감도

 

날카로운 캐스팅의 감도가 시배스게임을 개척한다.
다양한 환경에서의 컨트롤과 다양한 루어 컨트롤

경쾌한 조작성의 비결은 샤프한 보디와 무게중심

로드 보디는 보다 더 진화한 경량화와 더불어 다이와 독자 기술인 경량 AGS(Air Guide System) 탑재로 로드의 중심이 파지 위치에 집중. 

가벼운 파지를 할 수 있는 느낌의 에어센서 릴시트와 손목으로 가볍게 캐스팅하여도  직선으로 뻗어 나가는 탑가이드.

탑워터 미노우의 저킹 액션이 경쾌하게 구현 되는 조작성.

 

※ 미세한 로드의 액션 조작이 중심이 되는 86ML, 90L, 90ML에는 에어센서 슬림 시트.(하기 사진의 윗쪽)

그 외의 형번은 초원투가 최적의 조건에서 가능한 에어센서 오벌 시트 적용 (하기 사진 아랫쪽)

 

 

 

 

 

서프루어에 특화된 형번의 모델 보유
라브락스 로드 이미지
라브락스 AGS 라인업 및 Spec.

★ 라브락스 AGS에 탑재된 기술력

AGS(Air Guide System)

경량, 고감도의 에어가이드시스템.카본 프레임의 경량성과 비거리와의 컨트롤 성능을 향상.티탄과 비교 시 약 3배의 강성을 갖는 카본은 라인을 통과하여 전해지는 미새한 신호를 흡수하지 않고 다이렉트로 브랭크에 전달하는 고감도 시스템. 더블 브릿지와 사이즈, 형상의 밸리레이션에 충실. 신개발 경량링, C링(코팔합금), N링(시리코나이즈)를 탑재한 신세대 AGS. 

 

X45

뒤틀림방지는 45도 각가 최적.

파워, 조작성의 혁명으로 이어지는 최적구조.

X Torque는 세계공통의 상표로서 X45 호칭 변경

 

AIR SENSOR SEAT

경량화, 고각도, 고감도를 실현하는 카본화이버의 에어센스시트.

용도에 따른 대응전용설계에 따라 범용 릴시트로는 체험 불가능한 조작성 실현

 

 

V-JOINT

스무스한 이음 구조의  이상적인 휨새 상태와 파워업을 실현.

다이와 독자 기술의 바이어스 구조를 채용으로 스무스한 휨새 실현.

파워, 응답력, 감도를 향상 시킨 구조

 

 

레진(Resin)양을 줄이고 카본섬유 밀도를 높인 [고밀도HVF카본]은 점도와 강도를 중요시 하는 로드에 최적의 소재로 TORAY사의 나노아로이테크놀러지를 다이와 독자의 제조법으로 조합한 고강도화, 경령화를 실현.

 

 

 

 

 

□시마노 네싸 XR (NESSA XR)

 

 

네싸 XR 이미지

광어에서부터 등푸른 계열까지.

서프게임에 필요한 경량화와 파워를 겸비

 

※등푸른계열 어종(青物)

일본에서는 『아오모노』라 불리며 등쪽에서 보았을 때 푸른 어종을 통칭하고, 무리로 회유하는 경우가 많고, 비교적 대량으로 어획 가능한 아종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어종으로는 정어리, 전어, 고등어, 꽁치, 청어, 삼치, 잿방어, 방어, 부시리 등 입니다.

하지만 대량으로 포획되는 어종이라는 정의를 보면 방어, 부시리는 제외 된다고 보면 됩니다.

 

 

서프게임에서 요구되어 지는 경량화와 파워를 겸비한 네싸 XR. 

소형 미노우에서부터 60g대의 지그까지의 허용 중량으로 광어, 알방어, 잿방어까지 대상어로 하는 라인업.

원투성을 중시한 롱렝스( Long Length)설정으로 경쾌한 루어 조작을 서포트하는 로드 본체를 실현.

기본 구조 스파이럴 X코어와 하이파워X에 의한 캐스팅과 파이팅 시 뒤틀림을 제어하여 로드 본체가 갖는 본래의 성능을 풀로 발휘하는  파워파이터를 서포트.

또한, 카본 모노코크 그립에 의한 경량화와 고감도화에 따른 루어에 전해지는 정보를 직감적으로 감지.

다양한 라인업으로 서프게임에 가능성을 더욱 넓혀 줍니다.

섬세한 로드팁 탑재 & 버트 파워의 강력함을 추구한 네싸 XR

NESSA XR S110M/MH가 새롭게 라인업에 추가

이 로드의 특징은 릴링저항감이 적은 루어에 대한 감지능력이 뛰어나 폭넓은 중량의 루어를 캐스팅 가능하도록 설계

되어 있는 점 입니다.

전장이 긴 로드이므로 서프에서 하구에 이르는 지역, 이안류, 브레이트라인까지의 공략 가능하고, 특히 이러한 필드에서

장점을 발휘 합니다.

싱킹펜슬, 서프용  빅베이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루어의 움직임을 감지하면서 슬로우 액션을 효과적으로 가미할 수 있습니다.

11피트라는 장점을 살려 초원투 캐스팅이 용이하고 바람의 영향을 받더라도 라인 정렬이 용이하게 설계 되었습니다.

또한 버트 파워로 중량이 있는 루어의 롱캐스팅과 조작 용이하고 대상어, 파도와 파이팅 시에도 여유를 가지고 핸들링

가능하도록 제작 되었습니다.

  

섬세한 팁과 충분한 버트 파워.
무거운 루어도 정투 가능한 캐스팅
네싸XR 라인업 및 Spec.

★NESSA XR 탑재 기술력

 

스파이럴 X 코어

고강도 소재 채용으로 진화한 차세대 기본 구조

 

 

 

 

 

 

 

카본모노코크 그립

감도의 기준을 바꾼 중공구조의 경량화와 고감도 실현

 

 

 

 

 

 

 

하이파워X

캐스팅, 화이팅 시 발생하는 휨을 억제력을 강화한 구조

 

 

 

 

 

 

 

스큐류 록 조인트

연결부의 고정력 강화와 탈착이 용이하도록 설계

 

 

 

 

 

 

 

소프트탑

특수설계에 의한 경량, 고감도의 튜블러 팁 솔리드 

 

 

 

 

 

 

 

 CI4+

카본섬유로 강화한 시마노 독자 소재로 기존 수지와 비교하여 경량,

고강도 

 

 

 

 

 

 

 

카본 모노코크 그립

 

 

 

 

 

 

 

 

스테인리스 프레임/K가이드

 

 

 

 

 

 

 

 

 

 



이상 다이와, 시마노사의 Middle- High End 브랜드인 라브락스 AGS네싸 XR 로드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두 모델 전부 양사의 대표급 모델로 가성비와 성능을 겸비한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국내 총판인 윤성조구와 한국다이와정공에서 AS 보증한 판매 물건이 없다는 점이네요.

 

작년 필자가 구매했을때는 라브락스 AGS는 보증 상태로 판매 되고 있었으며, 110M-3를 50만원대에서 구매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로드 AS의 경우 포장 상태에서의 길이 때문에 해외 AS는 비용도 많이 소요 되며 기간도 2개월 이상 소요가 됩니다.

구입 하실 분들은 윤성이나, 한국 다이와 정공에서 AS 보증 가능 판매 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구입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다이와의 라브락스 AGS와 시마노 네싸와 밸런스를 이루는 스피닝릴

1. 시마노 21트윈파워 XD 4000XG, C5000XG

2. 시마노 19뱅퀴시 4000XG, C5000XG

3. 다이와 세르테이트 LT 4000-CXH, LT5000D- CXH

 

 

 

이상, 농어바라기 HIRASUZUKI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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