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드를 구입하시기전에 사고자 하는 로드에는 어떠한 기술이 적용되어 있는지, 어떠한 특성의 로드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 선호 브랜드 중 등급, 가격, 품번에 맞는 로드를 선택하는 것으로 끝납니다만, 구입 로드의 특성을 알면 사용시와 사후 관리에 조금 더 신경을 쓰게 됩니다.
오늘은 다이와의 로드 Technology에 대해서 소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료와 정보는 한국 다이와 공식홈페이지에서 발췌 하였습니다.
1. AGS(AIR GUIDE SYSTEM)
경량, 고강도 에어가이드 시스템 “AGS”.
카본 프레임의 경량성은 비거리와 컨트롤 성능을 향상.
티탄과 비교해 약3배의 강성을 가지고 있는 카본은 라인을 통하여 전달되는 작은 신호를 흡수하지 않고 다이렉트로 블랭크로 전달시키는 고감도를 보유하고 있다.
싱글 풋, 더블 풋 모두 사이즈, 형태, 링 소재 변화에 한층 더 충실하여, 로드에 맞춘 가이드 세팅이 가능해졌다.
다이와 로드에서는 라브락스(LABRAX)부터 AGS가 채용 됩니다.
일반적인 티탄 가이드에 비교 시 3배의 강성을 가지고 있으며, 감도를 바로 블랭크에 전달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슈퍼 메탈 톱 (SUPER METAL TOP)
초탄성 티탄 합금을 채용하여 카본 소재로는 불가능한 놀랄만한 감도를 실현하는 “SMT(슈퍼 메탈톱)”. 진동을 장시간 전달하는 초탄성 티탄 합금을 각각의 낚싯대 종류에 맞추어 튜블러(중공)나 솔리드(무크) 구조로 만들고 카본이나 글라스 소재를 하이브리드하여 이상적인 휨새를 추구하고 있다.
3. X45/X45 FULL SHIELD
X45
캐스팅이나 후킹 등 낚시의 기본 동작 중에 발생하는 뒤틈림. 다이와는 오랜 연구를 통해 뒤틀림 방지를 위해서는 “45°”가 최적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X45는 파워, 조작성에 혁명을 일으킨 뒤틀림 방지 최적 구조. 기존의 구조(초릿대 끝에서 0°, 90°)에 다이와 독자적인 바이어스 크로스(±45°로 비스듬히 움직이는 카본 섬유 등)를 감아서 뒤틀림을 막아, 파워, 조작성, 감도가 비약적으로 향상한다.
X45풀 실드
캐스팅, 액션, 후킹, 파이트 등의 다이나믹한 동작 중에 발생하는 뒤틀림을 철저히 배재하는 것이 X45 풀 실드. 뒤틀림이 가장 발생하기 쉬운 블랭크의 선단부터 45°의 카본 바이어스 크로스를 감아 가장 효과 높은 최외층에서부터 조임으로써, 뒤틀림 강성이 비약적으로 향상. 지금까지 이상의 캐스트 정확도와 로드가 가진 본래의 성능을 끌어낸다.
4. V-JOINT/V-JOINT α
V-JOINT
부드러운 마디의 구부러짐이 이성적인 휨새와 파워 향상을 실현.
각 마디의 연결 부분에 다이와 독자의 바이어스 구조를 채용. 연결부의 부드러운 휨새, 파워, 반응, 감도 향상
V-JOINTα
나노 플러스를 포함한 고강도 소재와 다이와 독자적인 초고정밀도 로드 설계 제조 기술로 V-JOINT보다 강하다.
5. ESS
감성적인 설계 시스템 엑서퍼트 센스 시뮬레이션
로드는 휘어지면 그 방향과 반대측으로 일어나려고 하는 에너지(복원력)가 발생한다. 이것은 변형된(뒤틀린) 블랭크가 원래대로 돌아가려 하는 “변형 에너지”이며, 로드의 성능을 좌우하는 아주 중요한 사실이다. 다이와는 이 “변형 에너지”를 해석, 설계하는 시스템을 개발. “어디가 뛰어난가?” “어디가 부족한가?”를 수치로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 뿐만 아니라 전문가의 감성이라 불리는 영역까지 로드에 반영하는 것이 가능. 이상을 넘는 낚싯대를 만들어내는 혁신적 로드 설계 시스템 “ESS”. 9m (8절) 은어 낚싯대의 “멈춤(로드의 끈기, 복원력 등으로 대상어를 제압) 성능”을 해석한 경우
6. 3DX
7. 리니어 인터라인 구조/ 인터라인 발수 테크놀러지
라인을 띄어 방출 시키는리니어 인터라인.
리니어 인터라인 구조란?
블랭크 안쪽에 스파이럴 형의 신형상 돌기를 만든 구조.
로드 내부에 침투한 물과 라인의 접촉저항을 줄여 라인의 방출 성능을 향상 시킨다.
8. MEGA TOP
메가톱은 섬유와 수지가 균일하게 분산된 카본 솔리드이며, 어느 방향으로도 같은 휨새를 보여 준다. 또한 통상의 카본 솔리드에 비해 강도가 비약적으로 향상. 이로 인해 굵기는 가능고 유연한 하이 테이퍼 초릿대를 만드는 것이 가능. 카본 소재 특유의 손에 울리는 감도는 물론, 초릿대에 표현되는 시각적 감도도 대폭으로 향상.
9. CWS(카본 랩핑 시스템)
가이드나 릴시트를 블랭크에 고정하는 다이와 독자적인 기술.
라인(슬레드)가 아닌 견고하고 엮어 넣은 카본 클로스로 부품을 고정함을로써, 부품 설치부의 경령화를 실현.
CWS는 보유력(가이드 설치부의 뒤틀림 강성)과 내구성(내균열 강도)도 향상 되었다.
카본 클로스특유의 외관에 위해 존재감을 주장 한다.
10. 그라텍 컨스트럭션 (GLATECH CONSTRUCTION)
초릿대에 원주 방향에는 카본 시트를 휨 방향은 한방향으로 가지런한 UD글라스 시트를 감아 글라스 특유의 유연성과 질감을 겸비하면서도 자중의 경량화를 실현
11. 나노플러스 (NANOPLUS)
카본 섬유를 응집시키는 접착제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복수 종류의 수지(레진)를, 나노미터 오더로 혼합하는 특수 기술로 수지의 고성능화, 고기능화를 실현시킨 토레이㈜ 나노 알로이 테크놀로지 적응소재.
이 소재를 다이와 독자의 설계기술 및 제조기술로 각 기종마다 최적화를 실시함으로써 로드 블랭크의 고강도화, 경량화를 한층 가능하게 했다.
12. SVF GLASS
SVF 카본과 같이 레진 양을 줄임으로써, 보다 많은 글라스 섬유를 밀집하여, 가벼움, 점성, 부드러움을 실현한 초고밀도 글라스.
13. 슈퍼 플렉스 톱
내경을 확보하기 위해 지름이 굵어지고 뻣뻣해지기 쉬운 인터라인 로드의 초릿대를 DAIWA 독자적인 소재와 성형 기술을 적용하여, 아웃가이드 로드에 필적하는 유연함과 입질 추종성을 실현.
14. 주이론
"주이론(株理論)"이란 일본 전통의 대나무 낚시대의 장인이 해라 낚시대 특유의 제작 방법을 힌트로 카본소재의 메이트를 살린 다이와 독자적 설계 방법. 부드러운 휨의 장점 이동에 의해 다른 부하의 양, 방향의 변화에 유연하게 낚시대가 훔직여서 맞바람에도 강한 던져 넣기 성능, 챔질 시 물 가름성이 좋고 부드럽게 거두어 들일 수 있는 쾌적한 조작성을 실현.
15. 슈퍼링 구조
카본 시트를 감기시작점과 끝나는 점의 겹치는 부분을 최대한 제로에 가깝게 성형하여 경량화는 물론 원주 방향에 배치된 소재의 불균형을 억제하여 낚시대 떨림 감소에 의한 조작성의 향상 등, 로드 전체의 퍼포먼스를 향상.
16. 절 빠짐/ 고착방지 연결 구조
절 빠짐은 뽑기식 낚싯대의 연결부가 느슨해져 실조 시에 부분적으로 절이 빠져 낚싯대가 파손되는 트러블. 다이와는 밑절의 상부 내측에 소재 성형 시 약간의 돌기(이형부)를 만들어 절을 늘였을 때에 상절과의 연결부 내측에 밀착의 강약을 만들어 실조 시에 발생하는 절 빠짐을 방지한다. 또한 그 이형접속이 만들어낸 공기층이 고착을 경감시키는 효과도 발휘.
17. 에어센서시트(AIR SENSOR SEAT)
경량화, 고강도, 고감도를 실현하는 카본 파이버 함유 " 에어센서시트"
용도에 맞게 전용 설계를 실시하여 범용 릴시트에서는 체험할 수 없는 조작성을 실현.
18. 카본 테크놀러지 ( CARBON TECHNOLOGY)
DAIWA는 로드의 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카본 시트에 있어서, 카본 섬유 그 자체의 고탄성화는 물론, 카본 섬유를 합성하는 접착제적 역할을 담당하는 수지(레진)량에 대한 기능 향상에 착안. 군더더기라고도 말할 수 있는 레진(수지)의 양을 줄이고, 근육이 되는 카본 섬유의 밀도를 높여, 보다 강하고 보다 가벼운 카본 시트를 개발. 이런 여러 종류의 카본시트를 적재적소에 조합하여 이상적인 휨새를 추구하고 있다.
다이와 로드의 TECHNOLOGY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루어 캐스팅용 로드에서 고곱기로 갈수록 적용된 항목들이 많아지며, AGS, SUPER METAL TOP, X45 FULL SHIELD, V-JOINTα, ESS, 3DX, CWS, NANOPLUS, AIR SENSOR SEAT등이 적용 됩니다.
이상, 농어바라기 HIRASUZUKI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