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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다이와의 농어로드 최고봉인 모어덴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현재는 모어덴 브란지노 EX AGS로 통합이 되었으나, 예전에는 두가지로 구분이 되어서 출시 및 판매 되었습니다.

1. 모어덴 브란지노 AGS(MORETHAN BRANZINO AGS) 

2. 모어덴 엑스퍼트AGS (MORETHAN EXPERT AGS) 

 

필자도 두 모델이 어떻게 다른지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매우 궁금해서 일본 낚시전문사이트와 일본 다이와 공홈에서 그 답을

얻었습니다.

먼저 BRANZINO는 이탈리아어로 농어라는 뜻이고, EXPERT는 전문가라는 뜻이죠.

 

두 모델의 특성에 대해서 일본 다이와 공홈 정보 확인 결과 

・브란지노  AGS :  대형 농어에 대응하는 파워풀 캐스팅과 파워풀 파이팅 모델

・엑스퍼드 AGS : 고감도+민첩한 조작성에 설계 포커스를 맞춘 특성을 맞춘 모델

로 엑스퍼트는 드라이빙의 능력을 브라지노는 대 배기량의 직빨이라는 표현을 쓰고 있습니다.

다이와 모어덴 브란지노 AGS이미지
다이와 모어덴 엑스퍼드 AGS 이미지

필자도 모어덴 엑스퍼트 AGS 93ML을 가지고 있으며, 그 감도 전달력과 로드 중량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수준입니다.

9.3ft면서 8ft대보다 가벼운 자중으로 하루종일 캐스팅해도 전혀 피로감이 없으며, 그 캐스팅의 경쾌함과 30g의 메탈게임에서는

10ft대와 유사한 비거리가 나오는 로드입니다.

 

●모에덴 브란지노 AGS Spec.

품번 전장(m) 자중(g) 루어허용중량(g) 절수(本)
77ML 2.31 125 7~30 2
87MLM・J 2.62 138 7~35 2
87ML・J 2.84 148 7~35 2
94ML・J 2.92 137 7~35 2
1010ML/M・J 3.30 150 7~40 2
1010M/MH・J 3.30 188 10~50 2
711H/XHB・J 2.41 174 15~70 2

이미지출처 : Tsurihack

●모에덴 엑스퍼트 AGS Spec.

품번 전장(m) 자중(g) 루어허용중량(g) 절수(本)
87LML 2.62 120 5~30 2
87ML 2.62 120 7~35 2
93ML 2.84 121 7~35 2
98ML 2.95 128 7~35 2
109ML/M 3.28 146 7~40 2
110M 3.35 157 10~50 2
121M 3.68 182 10~50 3
711MLB 2.41 117 7~35 2

이미지출처 : Tsurih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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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일본 다이와 공식홈페이지 확인 결과, 모어덴은 2가지 모델로 판매 되고 있습니다.

1. 모어덴 와이즈맨(MORETHAN WAISEMEN)

2. 모어덴 브란지노 EX AGS(MORETHAN BRANZINO EX AGS)

두 모델의 상세 사양과 특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모어덴 와이즈맨(MORETHAN WAISEMEN)

1-1. AGS 130M-4

  : 넙치농어(히라스쯔끼)전용 모바일 4절대 로드 

이미지 출처 : 일본 다이와 공홈

1-2. T150M-5 평광

    : 넙치농어(히라스즈끼) 전용 15ft의 전장 로드

이미지출처 : 일본 다이와 공홈

 

●다이와 모어덴 와이즈맨 적용 기술력

 CWS(Carbon Wrapping System)

: AGS 130M-4 채용

 

CWS는 가이드나 릴시트를 브뱅크에 고정하는 다이와 독자적인 기술로 기존 라인으로 고정하던 것을 카본 시트로 고정하여

강성과 내구성을 향상

 

 

 

■감성 영역 설계 시스템 「ESS=Expert Sense Simulation」

로드는 구부러지면, 그 방향과 반대측에 일어나려고 하는 에너지(복원력)가 발생한다. 이것은 변형된 (변형된) 블랭크가 원래로 돌아가려고 하는 "변형 에너지"이며, 장대의 성능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인자이다. 「ESS」는 이 눈에 보이지 않는 「변형 에너지」를 해석・설계하는 다이와 독자적인 시스템. 「어디가 뛰어나는가」 「어디가 부족한가」를 수치로 명확하게 파악할 뿐만 아니라, 전문가의 감성이라고 불리는 영역까지 해석·수치화해, 로드에 반영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

 

■AGS(에어 가이드 시스템)
(AGS 130M-4에 채용)
경량·고감도의 에어 가이드 시스템 “AGS”. 카본 프레임의 경량성은 비거리와 컨트롤 성능을 향상. 티타늄에 비해 약 3배의 강성을 가지는 카본은 라인을 통해 전해지는 경미한 신호를 흡수하지 않고 다이렉트에 블랭크에 전달하는 고감도를 갖는다. 싱글 풋, 더블 풋 모두 한층 더 사이즈・형상의 바리에이션이 충실. 한층 더 신개발의 경량 링 「C링(코발트 합금)」, 「N링(실리코나이트)」를 탑재한 차세대 「AGS」가 등장. 『AGS』의 진화에서 점점 눈을 뗄 수 없다.

 

■SVF 컴파일 X 나노 플러스

카본 섬유를 정리하는 접착제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복수 종류의 수지(레진)를, 나노미터 오더로 혼합하는 특수한 기술에 의해, 수지의 고성능화를 실현한 도레이(주) 나노 알로이 ® 테크놀로지 적응 재료를, 다이와 독자적인 설계·제조 수법으로 기종마다 최적화를 실시해, 블랭크의 한층 더 고강도화·경량화를 가능하게 한 테크놀로지. 이것에 의해 초고밀도 SVF 카본이 한층 더 고성능화.

 

■X45
카본 섬유의 권취 각도는 장대에 대해 0°·45°·90°가 각각 굽힘·투브레·나사에 대해 최대의 탄성을 갖는다. 다른 X구조와 같이 중간 각도로 했을 경우, 각각의 탄성이 낮기 때문에 파워 손실의 원인이 된다. 또 중간 각도로 「X45」와 동등한 파워를 발휘시키기 위해서는 상당한 중량 업이 필요하다. 가장 탄성률이 높은 3개의 각도를 채용하고 있는 「X45」는 로드의 변형을 막아 파워・조작성・감도를 향상시키는 최적 구조인 것이다(세계 공통의 상표로서 「X토크」로부터 「X45」 로 호칭 변경)

 

■3DX
(T150M-5에 채용)


3DX=3축 크로스란, 3방향으로부터의 힘을 균등하게 받아들여 작용하는 3축 직물의 카본. 정육각형이 늘어선 구조의 크로스는 모든 방향으로부터의 힘에 대해 동일한 힘을 갖기 때문에 우수한 형상 복원력을 갖는다. 로드 본체를 스타킹처럼 덮어 캐스트시의 블랭크의 왜곡을 억제하고 블랭크 본래의 성능을 발휘시키는 이상적인 서포트 소재. 날씬한 두꺼운 블랭크와의 시너지 효과로 랭커 사이즈도 지와지와 띄워 확실히 잡는 잠재력을 가진다.

■V-조인트
(T150M-5 평광에 채용)

고탄성 그라파이트를 교대로 비스듬히 45°에 감아 올린 V조인트의 인로우. 종래의 이음대에서는 이룰 수 없었던 접합부의 변형·돌기·파워 로스를 극한까지 추방. 원피스에 가장 가까운 성능을 발휘하는 데 성공. 물론 로드 전체의 벤트 커브도 한없이 부드러운 것이 되어, 시바스의 거동이나 루어의 액션을 다이렉트에 수중에 전해 준다.

 

●모어덴 와이즈맨 Spec.

품번 전장
(m)
접은길이
(m)
절수
(本)
자중
(g)
루어중량
(g)
적합라인
(PE/호)
카본함유율
(%)
가격
(JPY)
T150M-5평광 4.57 112 5 322 10~50 0.8~2.0 99 100,000
AGS130M-4 3.96 105 4 215 10~50 0.8~2.0 98 126,000

 

2. 모어덴 브란지노 EX AGS (MORETHAN BRANZINO EX AGS)

이미지출처 : 일본 다이와 공홈
이미지출처 : 일본 다이와 공홈

 

이미지출처 : 일본 다이와 공홈

 

이미지출처 : 일본 다이와 공홈
20모어덴 브란지노 EX AGS 허용루어 영역

종래의 morethan 시리즈는, 가벼움과 감도가 뛰어난 처리가 좋은 EXPERT 시리즈와, 파워풀하고 반발력이 강한 런커 대응 모델의 BRANZINO 시리즈의 더블 플래그십이 되고 있었다. EXPERT 시리즈는 경량·얇은 디자인 블랭크 탑재로, 가벼움과 감도가 뛰어난 반면, 전문가의 앵글러가 사용했을 경우 대형의 루어의 캐스팅이나  거물과의 파이팅에 있어서는 불만이 남는 상황도 있었다. 

한편, BRANZINO 시리즈는 날렵한 두께 디자인으로 더욱 반발력이 강한 3DX를 블랭크에 탑재. 런커와의 파이팅과  뛰어난 원투성을 무기로 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것은 버트의 파워를 이용할 수 있는 우수한 캐스트 능력이있는 앵글러에게만 한정 되었다.

또한, 경량인 루어를 캐스팅과 핸들링 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면이 있었다.
자동차에 비유한다면, EXPERT 시리즈는 경량으로 드라이빙의 성능이 좋고, 코너에서는 발군의 코너웍을 보이지만 오르막이나 스트레이트로 파워는 부족한 경량·소형 엔진의 스포츠카.

BRANZINO 시리즈는 스트레이트나 오르막의 탑 스피드의 성장에 뛰어나지만,  코너웍에서의 기대감이 없는 대배기량의 스포츠카와 같은 특성이 있었다.
 이번 morethan BRANZINO EX AGS의 블랭크가 크게 뛰어난 부분은 날렵한 경량화에 의한 캐스팅의 경쾌함은 물론, 무엇보다 하중 이동의 부드러움이다. 신설계의 블랭크는, 힘을 넣은 만큼 솔직하게 대답해 주는 성격의 블랭크다. 테이크백을 취하면 유연하게 구부러진다. 다음 순간, 제대로 루어를 눌러 멀리 날아가는 이상적인 특징을 가진다. 기존의 EXPERT 시리즈와 같이 무거운 곳에서 발을 밟거나 BRANZINO 시리즈와 같이 어떠한 영역에서 급격하게 성격이 바뀌거나 하는 일이 없다. 경쾌한 캐스팅과 이상적인  릴리스 포인트, 안정된 비거리의 악셀.

이는 가속한 만 밟은 만큼 부드럽게, 리니어에 반응하는 버릇이 없는 엔진인 것 같다.

 

이미지출처 : 일본 다이와 공홈

●모어덴 브란지노 EX AGS 적용 기술력

■ESS[Expert 센스 시뮬레이션]

감성영역설계시스템『ESS』로드는 구부러지면 그 방향과 반대측에 일어나려고 하는 에너지(복원력)가 발생한다. 이것은 변형된 (변형된) 블랭크가 원래로 돌아가려고 하는 "변형 에너지"이며, 장대의 성능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인자이다. DAIWA는 이 「변형 에너지」를 해석・설계하는 시스템을 개발. 「어디가 뛰어나냐」 「어디가 부족한가」를 수치로 명확하게 파악할 뿐만 아니라, 전문가의 감성이라고 불리는 영역까지 로드에 반영하는 것이 가능. 이상을 넘는 장대를 만들어 내는, 혁신적인 로드 설계 시스템 「ESS」.

■AGS(에어 가이드 시스템)
경량·고감도의 에어 가이드 시스템 “AGS”. 카본 프레임의 경량성은 비거리와 컨트롤 성능을 향상. 티타늄에 비해 약 3배의 강성을 가지는 카본은 라인을 통해 전해지는 경미한 신호를 흡수하지 않고 다이렉트에 블랭크에 전달하는 고감도를 갖는다. 싱글 풋, 더블 풋 모두 한층 더 사이즈・형상의 바리에이션이 충실. 한층 더 신개발의 경량 링 「C링(코발트 합금)」, 「N링(실리코나이트)」를 탑재한 차세대 「AGS」가 등장. 『AGS』의 진화에서 점점 눈을 뗄 수 없다.

 

■SVF 컴파일 X 나노 플러스

카본 섬유를 정리하는 접착제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복수 종류의 수지(레진)를, 나노미터 오더로 혼합하는 특수한 기술에 의해, 수지의 고성능화를 실현한 도레이(주) 나노 알로이 ® 테크놀로지 적응 재료를, 다이와 독자적인 설계·제조 수법으로 기종마다 최적화를 실시해, 블랭크의 한층 더 고강도화·경량화를 가능하게 한 테크놀로지. 이것에 의해 초고밀도 SVF 카본이 한층 더 고성능화.

 

■X45
카본 섬유의 권취 각도는 장대에 대해 0°·45°·90°가 각각 굽힘·투브레·나사에 대해 최대의 탄성을 갖는다. 다른 X구조와 같이 중간 각도로 했을 경우, 각각의 탄성이 낮기 때문에 파워 손실의 원인이 된다. 또 중간 각도로 「X45」와 동등한 파워를 발휘시키기 위해서는 상당한 중량 업이 필요하다. 가장 탄성률이 높은 3개의 각도를 채용하고 있는 「X45」는 로드의 변형을 막아 파워・조작성・감도를 향상시키는 최적 구조인 것이다(세계 공통의 상표로서 「X토크」로부터 「X45」 로 호칭 변경)

 

■3DX
(T150M-5에 채용)


3DX=3축 크로스란, 3방향으로부터의 힘을 균등하게 받아들여 작용하는 3축 직물의 카본. 정육각형이 늘어선 구조의 크로스는 모든 방향으로부터의 힘에 대해 동일한 힘을 갖기 때문에 우수한 형상 복원력을 갖는다. 로드 본체를 스타킹처럼 덮어 캐스트시의 블랭크의 왜곡을 억제하고 블랭크 본래의 성능을 발휘시키는 이상적인 서포트 소재. 날씬한 두꺼운 블랭크와의 시너지 효과로 랭커 사이즈도 지와지와 띄워 확실히 잡는 잠재력을 가진다.

■V-조인트
(T150M-5 평광에 채용)

고탄성 그라파이트를 교대로 비스듬히 45°에 감아 올린 V조인트의 인로우. 종래의 이음대에서는 이룰 수 없었던 접합부의 변형·돌기·파워 로스를 극한까지 추방. 원피스에 가장 가까운 성능을 발휘하는 데 성공. 물론 로드 전체의 벤트 커브도 한없이 부드러운 것이 되어, 시바스의 거동이나 루어의 액션을 다이렉트에 수중에 전해 준다.

 

■AIR_SENSOR_SEAT[에어 센서 시트]

경량화·고강도·고감도를 실현하는 카본 파이버들이 “에어 센서 시트”. 용도에 따라 전용 설계함으로써 범용 릴 시트에서는 체험 할 수없는 조작성을 실현.

 

 

 

■ CWS(Carbon Wrapping System)

: AGS 130M-4 채용

CWS는 가이드나 릴시트를 브뱅크에 고정하는 다이와 독자적인 기술로 기존 라인으로 고정하던 것을 카본 시트로 고정하여

강성과 내구성을 향상

 

●모어덴 브란지노 EX AGS Spec.

품번 전장
(m)
접은길이
(m)
절수
(本)
자중
(g)
루어중량
(g)
적합라인
(PE/호)
카본함유율
(%)
가격
(JPY)
87LML 2.62 135 2 97 5~30 0.6~1.5 100 80,000
87ML 2.62 135 2 111 7~35 0.6~1.5 100 80,500
94LML 2.85 147 2 105 5~30 0.6~1.5 100 82,000
94ML 2.85 147 2 121 7~35 0.6~1.5 99 82,500
97ML/M 2.92 150 2 126 7~40 0.6~1.5 100 84,500
98M/MH 2.95 152 2 147 10~50 0.8~2.0 100 86,500
1010ML/M 3.30 169 2 153 7~40 0.8~2.0 100 93,500
93L/MS 2.82 145 2 123 5~40 0.6~1.5 99 83,500
94MMH 2.85 147 2 145 12~45 1.0~2.0 99 86,000

이상으로 다이와 농어로드의 최고봉인 모어덴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20 모어덴 브란지노 EX AGS 87LML의 경우 100g 미만의 자중으로 30g까지의 루어허용중량이라면 극강의 Spec.이라 할 수 있겠네요.

모어덴 와즈맨의 경우 넙치농어 전용 로드로 그 길이와 파워도 기대가 되는 모델이기는 하지만 13ft로 핸들링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필자의 경우 도보권 루어시에는 라테오R 90ML과 라브락스 90ML을 주력으로 사용했는데 아끼던 모어덴 엑스퍼트 AGS 93ML도 자주 사용해야 겠네요.

농어바라기 HIRASUZKI 모어덴 EXPERT 93ML

 

이상, 농어바라기 HIRASUZUKI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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