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작년까지 서프전용로드의 시그니처모델이었던 오버데어AGS가 단종이 되고 24년 3월 출시 예정인 오버데어EX(OVERTHERE EX)가 새롭게 출시 될 예정입니다.

오늘은 서프루어전용로드인 오버데어 EX의 Spec.에 대하여 소개 드리겠습니다.

본 모델은 일본 및 한국다이와공홈에 올라와 있는것으로 보아 일본에서 3월 발매 후 한국다이와정공을 통하여 공급 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이미지출처 : 일본 다이와 공홈

 

1010MMH 이미지

EX가 서프 루어게임을 정복하다.

날렵한 블랭크가 만들어내는 짜릿한 캐스팅감을 경험하라.

"Surf Multi Casting Rod"  OVERTHERE

서프에서 원투를 반복하며 플랫피쉬와 블루피쉬를 낚는 서프 멀티 캐스팅 로드의 하이엔드로서 OVERTHERE가 새롭게 탄생했습니다.

"원투성, 스윙감, 감도" 전체적으로 업그레이 서프루어게임에서의 최고의 퍼포먼스를 실현. 샤프하고 고반반력인 블랭크가 호쾌한 캐스팅과 경이적인 원투성능. 가벼움이 가져다주는 높은 감도와 조작성은 서프게임에서 큰 메리트를 가져다준다.

파도 위에서의 섬세한 게임을 즐길 수 잇는 숏로드부터 메탈지그의 원투를 가능하게 하는 하이파워 로드까지 빈틈없는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1. OVERTHERE EX 적용 Technology

※穂先部 : 초릿대'Surf Multi Cast

 

ing Rod'' OVERTHERE
서핑에서 원투를 반복하며, 플랫피쉬와 블루피쉬를 낚는 서프 멀티 캐스팅 로드의 하이엔드로서 OVERTHERE가 재출발했다. 철저하게 다듬어
진 것이 바로 이 EX 시리즈다. '원투성, 스윙감, 감도'를 모두 다듬어 서핑 루어 게임에서 최고의 퍼포먼스를 실현했다. 날씬한 블랭크가 만들어내는 상쾌한 캐스팅감과 놀라운 원투 성능. 가벼움이 가져다주는 높은 감도와 조작성은 서핑 게임에서
큰 이점을 가져다준다. 파도 위에서의 섬세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숏로드부터 메탈 지그의 원투를 가능하게 하는 하이파워 로드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어 서핑 게임의 확대에 대응한다.

'Surf Multi Casting Rod'' O

VERTHERE
서핑에서

 

까지 다양
자료출처 : 한국다이와공홈
이미지출처 : 한국다이와공홈

 

개발컨셉트

금번 개발 컨셉트는 크게 두자기로 나뉜다. 첫번째는 서프루어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원투성 향상.

두번째는 멀리 던진 루어의 상황을 선명하게 느끼고 이상적으로 조작하는 것이다.

루어를 멀리 날리는 것만으로는 의미가 없다. 두가지 요소가 합쳐지면 서프루어게임의 공략 가능성은 크게 향상된다.

"OVERTHERE EX"는 다이와이기에 만들 수 있는 로드이다.

루어의 상황을 선명하게 느끼고 이상적인 움직임을 이끌어 내기 위해 OVERTHERE EX는 매우 가볍고 슬림한 블랭크와 초경량+고감도의 AGS・AIRSENSOR 릴시트를 탑재. 원거리에 있는 루어에서 라인을 통해 전달되는 정보를 선명하게 느낄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샤프한 디자인으로 블랭크가 바람의 영향을 받지 않고 경량화 설계로 루어에 섬세한 액션을 부여할 수 있다.

싱킹펜슬이나 스윔지그의 미세한 움직임이나 가벼운 웜등의 물살의 세밀함까지 선명하게 파악할 수 있다.

 

이미지출처 : 한국 다이와 공홈

 

 

2. 품번별 소개

품번 상세설명
99ML/M 컨트롤러블 피네스 모델
마일드한 ML파워의 팁부와 M파워의 강한 버트부를 결합한 피네스로드.
지그헤드리그와 소형 싱킹펜슬, 경량 지그를 비롯하여 12cm 전후의 미노우까지 폭넓게 대응.
몰아치는 파도의 상황에도 루어 액션을 끝까지 활성화 시키는 교활하기까지한 패턴으로 가혹한 필드환경을 제어할 수 있는 모델  
109ML/M 서프 피네스모델
마일드한 ML파워의 팁부와 M파워의 강한 버트부를 결합한 피네스 로드.
지그헤드리그와 소형 싱킹펜슬, 경량 지그를 비롯하여 12cm 전후의 미노우까지 폭넓게 대응.
리트리브와 리트앤폴과 같은 액션 구사에 장점을 가진 모델
103M 마일드 스탠다드 모델
사용 빈도가 높은 30g 전후의 지그와 12cm급 미노우의 원투성이 뛰어난 모델
샤프한 블랭크와 절묘한 길이로 경쾌한 조작성을 유지하면서 정확안 라인 커트롤로 파도에 방해 받지 않고 루어를 컨트롤 할 수 있다.
1010/MH 헤비 플러그 모델
헤비 싱킹 미노우나 헤비싱킹 펜슬의 원투로 근해의 브레이크 라인 공략 가능한 하이파워 롱 모델.
리트리브, 리프트앤폴과 같은 액션에 특화되어 있다.
103MH 롱 디스턴스 메탈지그 모델
메탈지그나 메탈바이브 등으로 폭넓은 에리어를 탐색 가능한 하이파워 모델.
루어 웨이드의 밸런스와 경쾌한 캐스팅 필링이 지그의 조작성을 높인다.

 

 

3. 품번별 Spec.소개

품번 전장
(m)
절수
(本)
접은길이
(cm)
표준
자중(g)
선경/원경
(mm)
루어중량
(g)
루어중량
지그(g)
적합합사
PE호
카본
함유율(%)
가격
(JPY)
99ML 2.97 2 152 155 1.6/12.9 7~45 7~50 0.8~2.0 99 75,500
109ML/M 3.28 2 168 168 1.6/12.9 7~75 7~50 0.8~2.0 99 76,000
103M 3.12 2 160 166 2.0/12.9 10~45 10~50 0.8~2.0 99 76.000
101M/MH 3.3 2 169 190 2.0/14.1 10~60 10~70 1.0~2.5 99 77,000
103MH 3.12 2 160 160 2.0/3.6 15~60 15~70 1.2~2.5 99 77,000

 

4. OVERTHERE EX 동영상

https://www.daiwa.com/jp/product/2fzrda0?videoId=6344907481112

 

 

オーバーゼア EX(ロッド)|DAIWA(ダイワ)

EXがサーフルアーゲームを征する。

www.daiwa.com

 

서프로드는 무엇인가?

서프루어게임은 광활한 필드에서 펼쳐진다. 따라서 압도적인 원투성능이 필요하다. "OVERTHERE EX"는 원점 회귀를 위해 다시 한번 서프로드가 농어로드나 쇼어지깅로드와 어떻게 다른지 설명해 보자

농어로드에 요구되는 요소는 다양한 루어에 대한 대응력과 재현성, 조작성이다. 농어는 한포인트에서 다양한 루어를 로테이션하면서 농어게임을 한다. 따라서 미노우, 바이브레이션, 싱킹펜슬 등 다양한 루어와 그리고 사이즈까지 트레이싱으로 추적하기 위해서는 유연한 블랭크가 요구된다. 입수하여 진행하는 웨이딩게임, 저크 리프트앤폴 등의 로드 액션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핸들링이 매우 중요하다. 당연히 로드는 유연한 블랭크와 짧은 그립을 조합한 세팅이 필요하다.

본론인 서프로드는 고아호라한 지역을 공략하기 위한 원추성과 높은 강도가 요구된다. 원투를 위해 로드는 길어지고 사용하는 루어 웨이트도 늘어난다. 따라서 버트 파워는 당연히 높아질 수 밖에 없다. 서핑에는 예상치 못한 대물도 존재하므로 파워가 필요한 것은 당연하다. 또한 롱로드를 힘차게 캐스팅하며 로드 액션을 주기 때문에 그립은 다소 긴 그립으로 세팅된다. 또한 원거리의 루어를 섬세하게 컨트롤하기 위해서 로드의 경량화도 필수적이다.

 

그렇다면 쇼어지깅 로드는 어떨까?

쇼어지깅게임은 대물을 타켓으로 하기 때문에 무겁고 튼튼한 블랭크와 더블풋의 가이드, 강력한 라인 시스템이 결합된다.

대형 대상어를 타겟으로하기 때문에 당연히 그립도 길다. 따라서 원투성과 조작성, 감도는 크게 제한되는 것이 당연하다.

 

원투성을 강화하기 위해

OVERTHERE EX는 고탄성 블랭크를 인롱으로 연결한 매우 얇은 로드이다. 가늘기 때문에 공기저항이 적어 스윙한 블랭크가 날카롭게 반응한다. 그 캐스팅감은 그야말로 상쾌하다. 그립부 블랭크의 강성을 높이기 위해 캐스팅시 힘 전달을 크게하고 최외층의 전면에 바이어스크로스를 감아 뒤틀림에 의한 파워손실을 크게 제어함으로써, 블랭크 성능을 극한치로 끌어 올린다. 확실한 캐스팅 비거리를 실현했다.

 

5. 필자의 주관적 총평

24년 다이와에서는 서프전용로드를 3가지 모델로 정리하였습니다.

High-End Model : Overthere EX

Middle End Model : Overthere Grade (Surf, Shore)

Entry Model : Overthere Air

 

기존 Overthere AGS, Overthere Grande(Surf, Shore), Onverthere(Shore, Surf)에서 AGS모델이 EX모델로 변경되었고,

AGS 모델이 모두 4절대(4本) 수납과 이동의 편의성을 도모한 반면, 24 오버데어 EX는 2절대로 경량화에 포커스를 두고 있습니다.

103M의 경우 EX 절대가 160g의 중량을 AGS가 177g의 중량으로 17g차이가 납니다.

17g의 차이로 4절대를 포기한 것은 다소 아쉬운 사양변경으로 생각됩니다.

필자의 경우 모바일 로드를 선호하기 때문에 더욱 아쉽게 느껴지는 부분이기도 하네요.

오버데어 EX의 접은길이가 품번별로 상이하지만 최소 152cm~169cm까지로 SUV차량에도 수납이 조금은 버거운 수납길이 입니다.

 

그외에 신기술 적용은 특이점이 보이지 않지만 실제 필드에서 사용해 보면 다이와의 설명과 같이 감도와 원투성이 개선되었는지 알 수 있을 듯 합니다만, 최상위 모델에서의 개선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상으로 24 다이와 오버데어 EX 사양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HIRASUZUKI 농어바라기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