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킹루어게임/대상어

【넙치농어】넙치농어 루어게임①_생태와 출몰지역/테클

Hirasuzuki 2023. 7. 31. 09:0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루어게임 앵글러들에게 꿈의 대상어인 넙치 농어 루어 게임에 대하여 자료를 조사 하던 중 일본 혼다(HONDA) 낚시 구락부라는 페이지를 발견하였고 그 중에 넙치 농어 루어게임을 집중적으로 다룬 포스팅이 있어 번역하여 소개 하고자 합니다.

넙치농어루어게임에 대한 번역 소개는 시리즈로 나누어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혼다낚시구락부(本田釣り具楽部)의 포스팅 자료 중 일부분이 일본 필드 환경에만 편중되어 있어, 필자의 출조 경험을 바탕으로 일부 내용을 변경하여 소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넙치 농어의 경우 국내에서 서식 및 조과 가능한 지역은 제주, 마라도, 우도 등 주로 남쪽 섬에서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바람이 불고 파고가 높은 날에 주로 출몰 하기 때문에 단독으로 출조는 가능한 자제해야 하는 다소 위험도가 높은 루어 게임 입니다.

넙치 농어루어 게임의 경우 초보분들은 매우 힘든 게임이며, 적어도 중상급 이상의 루어게임 조력을 가진 앵글러들 및 일부 매니아 앵글러들이 즐기는 게임 입니다.

 

이미지발췌 : 혼다낚시구락부

●넙치농어의 특징 및 먹이, 서식지역

국내에 서식하는 농어는 3종류 입니다.

민농어, 점농어, 넙치농어이며, 이중 체고가 높고 회색빛을 띄고 점이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넙치농어의 경우 체장이 거의 1m이상까지 성장하며, 국내에서는 제주지역 또는 남해 일부 지역에서 루어게임으로 매니아층이 높은 루어게임 입니다.

넙치농어의 학명은 Lateolabrax Latus이며 다이와의 농어로드 Rateo, Labrax도 여기에서 따온 브랜드명 입니다.

이미지출처 : 혼다낚시구락부

넙치농어 특징과 먹이・・・나무위키 인용

넙치농어는 농어와 가장 가까운 친적의 어종으로 농어와 함께 농어과에 속하는 단 둘뿐인 유이한 어종이다.
농어와는 대체적으로 특징이 유사하지만 농어와의 차이점으론 꼬리목이 짧고 일자형이며 농어에게는 없는 턱밑 돌기가 오돌토돌 솟아 있는 차이점이 있다. 또한 배부분의 지느러미 색상이 농어는 흰색에 가까운 은백색이지만 넙치농어는 검은색에 가까운 어두운 갈색을 가진 것이 특징이다. 또한 등쪽의 색도 농어는 푸른색의 빛을 띄는 회색이지만 넙치농어는 녹색의 빛을 띄는 회색이라는 차이점도 존재한다. 비늘의 색이 농어는 옅은 황색(금색)이지만 넙치농어는 몸전체의 비늘색이 검은빛의 어두운 색을 띄고 있다.
등지느러미의 연조부와 가시는 분리되어 있으며 성어의 연조수는 15~16개이다. 각 지느러미는 암회색이다. 아래턱 배쪽에는 1줄의 비늘이 있고 유공측선의 비늘이 총 71~76개까지 있다. 유어 시절에는 옆줄과 등지느러미에 검은 점들이 흩어져 있다. 먹이로는갑각류, 조개류, 멸치, 청어, 꽁치와 같은 작은 물고기를 주로 잡아먹고 사는 육식성의 물고기에 속한다.

이미지출처 : 혼다낚시구락부

 

서식지와 산란기 및 어획・・・나무위키 인용


넙치농어의 서식지는 대한민국일본중국베트남태국으로 이어지는 동중국해와 북서부 태평양으로 주로 연안과 내만에서 서식하는 어종이다. 수심 0~30m의 표해수대에서 주로 서식하는 표해수층의 어류이다. 산란기는 3월~6월의 과 이른 초여름으로 산란기에 수컷의 수정을 받은 암컷은 한번에 2000개의 알을 산란한다. 넙치농어는 식용으로도 이용이 되는 어종이며 주로 생선 등으로 가장 많이 먹는다.



●넙치농어 루어게임의 출조 환경

이미지발췌 : 혼다낚시구락부

일반적으로 넙치 농어가 출몰하기 쉬운 날씨와 환경은 앵글러들에게 극악한 환경 입니다.

바람이 쎄고, 바람과 돌출여, 간출여등의 사이의 파도가 부서지며 일어나는 포말 지역이 포인트가 됩니다.

필드에서의 베이트 피쉬는 멸치, 꽁치, 청어, 갑각류이며, 포말 지역에 모이는 베이트 피쉬를 포식하기 위하여 활성도가 좋은 시즌에는 낮은 수심까지도 들어 옵니다.

 

 

●넙치농어 루어게임 테클 소개

농어바라기 테클

1. 로드(ROD) 

넙치농어루어게임의 주요 필드는 갯바위 입니다. 갯바위의 경우 발판이 해수면보다 높은 곳에 있는 경우도 많고 돌출여, 간출여 사이로 롱 캐스팅을 해야 하므로 주로 10ft~11ft의 Medium 또는 Medium Heavy 로드를 사용 합니다.

・전장(全長) : 10ft~11ft M/MH

2. 릴(REEL)

릴은 주로 스피닝릴을 사용하며 넙치 농어의 전장과 무게를 고려하여 파이팅 해야 합니다.

일부 숙련 앵글러들은 베이트릴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스피닝릴 형번 : 4000번

・기어비 : 하이기어(HG, XG)

3. 합사 및 쇼크리더

・합사 : 2.0호 8합사 이상

・쇼크리더 : 40lb~50lb

・쇼크리더 길이 : 3m~4m

 

4. 루어 및 루어 체결 도구

넙치농어루어게임에서는 일반적으로 스냅도래 또는 스냅핀을 사용하지 않고, 솔리드링 또는 스프릿링을 사용합니다.

1) 루어와 쇼크리더 체결 도구

솔리드링
스프릿링

・솔리드링 사이즈 : S~M

・스피릿링 사이즈 : #4~#6호

 

2)사용루어

넙치농어용 루어는 여러 종류가 있으나, 출조시에는 2박스분을 준비하여 포인트 이동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이미지출처 : 혼다낚시구락부

1) 플로팅 미노우

  : 탑워터 

  : 전장 100m~140mm

  : 잠행수심 30cm~50cm, 80cm~100cm, 100cm이상

 

2) 싱킹 미노우 & 싱킹펜슬

 : 20g~30g의 싱킹 미노우와 싱킹펜슬

 

TAKEOFF MINNOW SERIES

3) 바이브레이션

이미지출처 : 혼다낚시구락부

탑워터, 플로팅 미노우, 싱킹펜슬, 싱킹미노우, 바이브레이션을 준비하여 필드 상황에 따라 사용하면 유리 합니다.

넙치농어루어게임의 기존이 되는 루어는 " 플로팅 미노우" 입니다.

쉘로우권까지 들어오는 넙치농어 바이트를 위해서는 잠행수심별로 준비하시는 것이 유리하며, 초원투를 요할 때는 싱킹펜슬과 싱킹 미노우를 사용해야 합니다.

바이브레이션은 수심이 어느 정도 나오는 포인트 공략시 사용하면 매우 유리 합니다.

 

5. 웨어 및 안전 장비

1) 라이프자켓

너울 및 미끄러짐에 대비하여 반드시 라이프 자켓을 착용하고 출조 해야 합니다.

이미지출처 : 마즈메

2) 웨어, 배낭

이미지출처 : 혼다낚시구락부

갯바위에서의 미끄러짐이나 썬텐 방지를 위하여 기온이 오르는 봄~초여름에도 가능한 긴팔로 된 투습 방수 타입의 웨어를 입어야 하며, 간식, 비상약품과 여분의 루어를 보관할 수 있는 작은 백팩을 준비하여야 합니다.

웨이트 슈트와 웨이트 슈트용 핀펠트 슈즈가 권장 웨어 입니다.

 

3) 갯바위화

이미지출처 : 혼다낚시구락부

갯바위의 미끄러짐 방지릉 위해서 갯바위화를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오늘은 넙치농어루어게임의 기본적인 장비 및 습성, 생태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본 포스팅의 기본적인 자료는 『일본 혼다 낚시구락부』의 자료를 토대로 작성하였으며, 국내 필드 환경에 맞게 일부분은 필자의 경험담을 바탕으로 작성 하였습니다.

차회 포스팅은 넙치농어의 출조시기와 포인트 구별법에 대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안전낚시와 쓰레기 남기지 않는 선진 앵글러를 꿈꾸는 농어바라기 HIRASUZUKI였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