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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팅(다이와 서프루어게임용 로드 : 오버데어 시리즈)에 이어 시마노사의 서프루어게임 전용 로드인 네싸(NESSA) 시리즈에 대하여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 언급했듯이 일반적으로 국내에서 서프루어게임에서 사용하는 로드는 서프전용로드, 씨배스전용로드, 인쇼어로드를 사용합니다.

필자 개인적인 경험치로는 굳이 서프전용 로드를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원투능력, 정투력,  캐스팅 필링, 액션 가미의 편의성, 장시간 이동과 장시간 서서 무한 반복의 캐스팅을 요하는 서프루어게임을 보다 편하게 효율적으로 즐기기 위해서는 서프전용 로드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금번 포스팅은 25년 현시점을 기준으로 서프루어게임전용 시마노사의 로드 등급 및 세부 Spec.에 대하여 시리즈별로 소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윤성의 공식홈페이지에서의 로드 구분 및 정의가 매우 광범위하게 분류되어 있어, 일본 시마노 공식홈페이지의 분류기준(필드, 대상어)으로 정의 및 소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본 시마노사 공홈기준으로 서프로드를 검색시 분류되는 모델로는 루나미스, 디아루나, 문샷, 네싸,  콜드스나이퍼가 검색이 됩니만, 본격적인 서프루어게임(쇼어지깅)이라고 생각합니다.

네싸외의 모델은 인쇼어, 씨배스 모델등으로 혼용되기에 네싸가 시마노의 대표적인 서프로드라 보면 되겠습니다.

 

일본에서 서프에서 넙치(광어)를 대상어로 루어게임을 시작하게 된 시점은 2004년부터입니다.

시마노사와 본격적으로 서프루어게임을 개척한 것은  일본 서프루어게임계의 선구자인 堀田 三哉(HOTTA MITSUYA)이며, 2003년 첫출시된 AR-C라는 캐스팅 로드와 히라메스페셜(ヒラメスペシャール)이라는 루어였습니다.

AR-C라는 캐스팅로드가 네싸(NESSA)시리즈의 출발점이었던 것이죠.

네싸 시리즈는 2010년 본격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 네싸(서프전용로드)시리즈 -

1. 서프루어게임 대상어

:  플랫피쉬 (넙치, 양태)

:  농어, 넙치농어

:  삼치

:  방어, 부시리(유어기준)

:  민어(국내에서는 사실상 불가능)

:  감성돔, 참돔(국내 가능 불가능???)

※일본의 경우 서프루어게임에서 민어(ニベ), 대민어(オオニベ), 감성돔, 참돔 서프루어게임도 정착화 되어 있는 환경입니다.

※국내에서도 죽변항 일부 해변 및 갯바위를 필드로 초겨울 감성돔 루어낚시가 점차 보급되고 있습니다.

국내 주요 대상어종

・ヒラメ(平目/Hirame): 넙치(광어)

・マゴチ(Magochi) : 양태

・シーバス(鱸/Seabass) : 농어

・サワラ(鰆/Sawara) : 삼치

・サバ(鯖/Saba) : 고등어

 

※국내 특정지역 대상어

・ヒラスズキ(平鱸/Hirasuzuki) : 넙치농어(제주권)

・クロダイ(黒鯛/Kurodai) : 감성돔(울진, 남해, 제주권)

・イナダ(Inada) : 알방어(울진, 포항, 경주권)

 

 

-번외소개-

미야자키현 서프조과 1.8m(사진발췌 : PR TIMES)

 

미야자키현 서프조과 1.3m(사진발췌 : Monster Kiss블로그)

 

 

일본에서의 서프루어게임(서프쇼어지깅)의 몬스터급 대상어로는 넙치농어, 대민어입니다.

서프에서 저런 몬스터급이 나오는 환경이 부러울 따름이네요...

 

2. 네싸(熱砂/NESSA) 등급

등급순위 모델명 가격(JPY)
고급기 NESSA LIMITED 100,000~106,000
고급기 NESSA EXTUNE 65,300~67,100
중급기 NESSA XR 45,000~47,600
중급기 NESSA SS 35,500~37,500
입문기 NESSA BB 25,900~28,200

 

네싸(熱砂)는 그 이름과 같이 뜨거운 모래로 서프전용 로드입니다.

시마노의 네싸 시리즈는 총 5개의 등급으로 구분이 되어 있으며, 최상급기로는 NESSA LIMITED이며, 입문기인 NESSA BB까지 모두 3절대로 병계식으로 이동과 수납의 편의성을 도모했으며, 고급기의 형번은 서프루어게임에 조금더 심화된 Spec.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3. 등급별 모델 소개

 

3-1. 네싸 리미티드 (NESSA LIMITED)- 출시년도 2023년

이미지발췌 : 일본 시마노 공홈
이미지발췌 : 일본 시마노 공홈

 

네싸 리미티드는 네싸 시리즈의 플래그쉽 모델로 티타늄 소재의 FULL- X 가이드와 모노코크 그립을 채택하고 있으며, 팁섹션, 베리섹션, 메인 블랭크 섹션+그립부의 3절대로 구성되어 있어 이동의 편리성과 버트부 파워가 강점인 모델입니다.

 

1) 특장점

① FULL - X GUIDE채용

② 탄소섬유의 모노코크 그립 채용

③ SCREW LOCK JOINT 채용

 

이차원의 캐스트 필링과 트러블리스에 도전한 FULL X GUIDE 세팅

새롭게 된 「네사 리미티드」에서는, 모든 가이드를 오리지날로 제작하는 「풀 X 가이드」세팅을 채용. 각 모델의 경량화・적정화를 추구하는 것으로, 캐스트 필링・트러블리스 성능의 향상을 실현.

 

【팁 섹션】

「X가이드:3D티탄 톱」・「X가이드:3D티탄」을 채용. 냉간 단조·단차리스의 가이드를 조밀하게 배치해, 라인 트러블을 억제.

 

【베리 섹션】

캐스트시의 공기 저항을 저감해, 캐스트 필을 높이는 「X가이드:에어로 티탄」을 채용.

 

【버트 가이드】 

하이프레임화와 적정 구경으로, 블랭크 스터치의 경감에 의한 캐스트 필의 향상과 라인 트러블리스 성능을 높인 「X가이드:터치 프리 티탄」을 채용.

배트 가이드에 설치된 「X 가이드 터치 프리 티탄」의 효과에 의해, 릴로부터 나선 형상으로 방출된 PE 라인이 즉시 수렴된다.

팁 섹션은 「X가이드:3D티탄」을 조밀하게 배치한 세팅을 채용하는 것으로, 팁 얽힘의 트러블을 막는다. 이렇게 정류화된 PE 라인은, 캐스트시의 블랭크 스터치를 크게 감소시켜, PE 라인의 엉킴을  최대한 억제 시킵니다.

이미지출처 : 일본 시마노 공홈

 

네싸(NESSA) Limited는 시마노의 플래그쉽 모델로 시마노의 플래그쉽 스피닝릴인 스텔라(Stella)와의 형번 매칭을 제안합니다.

 

출저 : 일본 시마노 공험

NESSA LIMITED 형번 STELLA 형번
S108M C3000~4000
S1010M+ 4000~C5000
S116M+ 4000~C5000
S108MH 4000~C5000
S110MH+ 4000~C5000

 

【#1 팁 섹션】 

구조상, 가늘고 부서지기 어려운 팁 부분에는 「하이파워 X」만을 채용. 가벼움과 감도를 양립.

 

【#2 베리 섹션】 

큰 부하가 걸리는 부분이기 때문에, 「나선형 X 코어」와 「하이 파워 X」를 채용. 팁 부분에서 배드 부분으로 부드럽게 파워를 전달합니다.

 

【#3V 메인 블랭크스 섹션】 

특히 부하가 큰 부분이기 때문에 「스파이럴 X 코어」와 「하이 파워 X」를 채용. 캐스트부터 파이트까지 모든 동작을 상정하여 필요한 파워를 갖게하고 있다.

 

【#3V 그립부】

비틀림 어려운 그립 부분은 기본 구조인 "나선형 X 코어"만 채용. 필요 이상의 중량 증가를 막으면서, 찌그러짐에 대해 강화를 도모했다.

 

모노코크 그립 채용

모노코크 그립 채용으로 원피치저킹 등의 액션을 가미하기 편리하도록 설계된 것이 다이와사의 로드와는 차별화된 점입니다.

이미지발췌: 일본 시마노 공홈
이미지발췌 : 일본 시마노 공홉

 

 

스크류 조인트부

반복되는 캐스팅시 조인트부의 틀어짐(가이드부 위치 틀림)을 방지 기능 탑재로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이미지 발췌 : 일본 시마노공홈

2) Line-UP & Spec.

품번 전장
(m)
절수
(本)
접은길이
(cm)
자중
(g)
지그허용중량(g) 플러그허용중량(g) 적합합사
호수(PE)
권장가격
(JPY)
S108M 3.25 3 113.3 176 MAX45 10~40 0.8~2.0 100,000
S1010M+ 3.30 3 114.9 178 MAX50 12~45 0.8~2.0 102,000
S116M+ 3.50 3 121.3 188 MAX50 12~45 0.8~2.0 105,000
S108MH 3.25 3 113.3 177 MAX58 12~54 0.8~2.0 102,000
S110MH+ 3.35 3 116.8 182 MAX68 12~62 1.0~2.5 106,000

 

3-2. 네싸 엑스튠 (NESSA XTUNE)- 출시년도 2020년

이미지발췌 : 일본 시마노공홈

네싸 시리즈 중 고급기에 해당하는 모델이며, 스파이럴 X-Core 블랭크 채용으로 강한 허리휨과 파워를 겸비한 모델입니다.

2020년 출시된 모델로 아마도 올해에는 UP VERSION 모델이 출시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1) 특장점

① 스파이럴 X 코어 블랭크 채용

② X가이드 채용

③ 카본 모노코크 그립 채용

④ 스크류 조인트부 채용

내용 발췌 : 윤성 공홈

 

2) Line-UP & Spec.

품번 전장
(m)
절수
(本)
접은길이
(cm)
자중
(g)
지그허용중량(g) 플러그허용중량(g) 적합합사
호수(PE)
권장가격
(JPY)
S104M 3.15 3 110.0 167 MAX45 8~38 0.8~2.0 65,300
S108M+ 3.25 3 113.3 177 MAX50 8~45 0.8~2.0 66,500
S100MH+ 3.05 3 106.6 177 MAX65 10~56 1.0~2.5 67,100
S106MH 3.20 3 111.6 175 MAX58 10~52 0.8~2.0 67,100
S1102M+ 3.40 3 118.3 185 MAX50 8~45 0.8~2.0 67,100

 

3-3. 네싸XR (NESSA XR)- 출시년도 2021년

네싸 시리즈의 중급기로 시마노의 하이엔드 기술력(스파이럴 X코어, 카본 모노코크 그립 등)을 채용하여 강한 허리휨과 원투성을 강화하여 서프루어게임에서 넙치, 회유성 등푸른 어종까지 대상어로 합니다.

 

 

이미지 발췌 : 일본 시마노 공홈
이미지 발췌 : 일본 시마노 공홈

1) 특장점

① 스파이럴 X 코어 블랭크 채용

② 카본 모노코크 그립 채용

③ 스크류 조인트부 채용

④ 스테인레스 프레임 K가이드 채용

이미지 발췌 : 일본 시마노 공홈
내용 발췌 : 윤성 공홈

2) Lin-UP & Spec.

품번 전장
(m)
절수
(本)
접은길이
(cm)
자중
(g)
지그허용중량(g) 플러그허용중량(g) 적합합사
호수(PE)
권장가격
(KRW)
S104M 3.15 3 110.0 170 MAX42 8~36 0.8~2.0 405,000
S108M+ 3.25 3 113.3 172 MAX48 8~42 0.8~2.0 414,900
S112M+ 3.40 3 118.3 180 MAX48 8~42 0.8~2.0 419,400
S106MH 3.20 3 111.6 175 MAX56 10~50 0.8~2.0 419,400
S100MH+ 3.05 3 106.6 167 MAX65 10~56 1.0~2.5 423,900
B104M+ 3.15 3 110.0 175 MAX50 10~45 1.0~2.0 419,400

 

3-3. 네싸SS (NESSA SS)- 출시년도 2024년

네싸 시리즈 중급기 모델입니다.

2024년 출시된 모델로 모노코크 그립 미채용을 제외하면 무난하게 서프루어게임을 즐기고 대상어를 제압할 수 있는 기본기에 충실한 모델이라 생각합니다.

이미지발췌 : 윤성 공홈
이미지 발췌 : 일본 시마노 공홈

 

1) 특장점

내용 발췌 : 윤성 공홈
이미지 발췌 : 윤성공홈
이미지 발췌 : 윤성공홈
이미지 발췌 : 윤성공홈

 

2) Line-UP & Spec.

품번 전장
(m)
절수
(本)
접은길이
(cm)
자중
(g)
지그허용중량(g) 플러그허용중량(g) 적합합사
호수(PE)
권장가격
(KRW)
S104M 3.15 3 110.0 177 MAX42 8~36 0.8~2.0 319,500
S108M+ 3.25 3 113.3 179 MAX48 8~42 0.8~2.0 333,000
S112M+ 3.40 3 118.3 190 MAX48 8~42 0.8~2.0 337,500
S106M/MH 3.20 3 111.6 182 MAX56 10~50 0.8~2.0 337,500
S100MH+ 3.05 3 106.6 175 MAX65 10~56 1.0~2.5 333,000

 

 

이미지 발췌 : 윤성 공홈
이미지 발췌 : 윤성 공홈

 

3-4. 네싸BB (NESSA BB)- 출시년도 2022년

서프루어게임의 원투성과 정투성의 기본기에 충실한 입문기 모델입니다.

일본 시마노공식홈페이지와 윤성 공식 홈페이지 비교 결과 국내판과 일본판의 디자인이 상이한 듯 합니다.

이미지 출처 : 윤성 공홈

 

이미지 출처 : 일본 시마노 공홈(22년 출시 모델)

 

1) 특장점

① 하이파워X

② CI+4 릴시트

③ 스테인레스 K가이드 +  SiC 가이드링

④ 병계식 3피스(3절본)

 

2) Line-UP & Spec.

품번 전장
(m)
절수
(本)
접은길이
(cm)
자중
(g)
지그허용중량(g) 플러그허용중량(g) 적합합사
호수(PE)
권장가격
(KRW)
S104M 3.15 3 110.0 176 MAX42 8~36 0.8~2.0 -
S108M+ 3.25 3 113.3 185 MAX48 8~42 0.8~2.0 -
S112M+ 3.40 3 118.3 192 MAX48 8~42 0.8~2.0 -
S106M/MH 3.20 3 111.6 186 MAX56 10~50 0.8~2.0 -
S100MH+ 3.05 3 106.6 176 MAX65 10~56 1.0~2.5 -

 

============================================================================================오늘은 시마노의 서프루어전용 로드 시리즈인 네싸(熱砂/NESSA)시리즈의 모델에 대해 소개 드렸습니다.

시마노에 네싸 시리즈가 있다면 일전 포스팅한 다이와 서프루어전용 로드 시리즈는 오더베어(OVERTHERE)가 있습니다.

앵글러의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다이와派, 시마노派로 양분되며, 각자의 취향으로 선택하게 됩니다.

일전 포스팅에도 언급했듯이 다이와의 오버데어 시리즈가 다소 아쉬운점이 최신 모델로 업버젼되면서 모든 모델이 2절대(2-Piece)로 변경이 되었다는 점입니다.  

2025.02.01 - [낚시정보/Rod정보와 소식] - 【다이와】 서프루어게임전용 로드 모델 등급~오버데어시리즈~

 

【다이와】 서프루어게임전용 로드 모델 등급~오버데어시리즈~

안녕하세요?오랜만에 포스팅글을 올립니다.루어게임의 영등기인 현시점에서 새롭게 출시된 로드 및 스피닝릴에 대한 연재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일반적으로 국내에서 서프루어게임에서 사

toshore.tistory.com

 

 

상호간의 장단점이 있지만 필자 개인적으로 서프루어게임 로드의 경우 3-Piece가 운용하기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필자의 경우도 주력 로드로 다이와 라브락스(농어로드)의 3-piece를 사요합니다만, 사용해 보면 수납성이 뛰어나고 원투성과 허리휨 강도가 매우 뛰어납니다. 

다만  3-Piece의 단점으로는 2-Piece보다 다소 무겁고 가격이 비싸며, 무한 반복의 캐스팅시 가이드 얼라이먼트 틸트가 발생한다는 점 입니다.

 

서프전용 로드의 경우 농어전용 로드와 같이 M, MH모두 지그와 플러그의 허용중량 허용치가 10g~50g으로 작고 가벼운 미노우부터 50g대의 플러그 또는 지그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 되어 있습니다.

서프전용 로드 선택 요소는 하기와 같습니다.

① 주요 출조 지역에 따른 로드 전장 선택

・서해권(태안, 안면, 보령, 군산) : 10ft~11ft

・동해권(속초, 삼척, 울진, 포항) : 10.6ft~11.0ft

※ 동해의 경우 파도를 넘겨 캐스팅해야 하므로 원투성이 중요.

② 대상어와 주력 루어 및 루어 중량에 따른 로드 파워 선택

・Σ40g 사용 : Medium(M)권장

・Σ50g 사용 : Medium Heavy(MH) 권장

※ 로드에 표기된 루어중량Spec.(지그/플러그)를 Over해서 사용할 경우 로드에 무리가 가게 되어 파손의 Risk가 있습니다.

     가능한 반드시 허용루어중량에 맞추어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앵글러 신장(身長) 및 체력(体力) 감안 필요

※ 앵글러 본인의 신장과 체력을 감안하지 않고 원투성만을 고려해 긴 로드를 사용할 경우 체력적으로 쉽게 지치게 됩니다.

     서프루어게임의 경우 장시간 무한반복의 캐스팅이 필수이며, 이동과 휴식 시간을 고려하여 자신의 신장과 체력에 맞는 로드를 선

      택해야 합니다.

④ 로드와 스피닝릴의 밸런스(※중요)

※ 로드의 전장, 중량 = 스피닝릴의 형번, 중량의 밸런스가 적합해야 정투(正投) 및 핸들링(액션 및 대상어 제압)과 무엇보다 체력적

     으로 피로감을 덜 느끼게 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서프루어게임은 장시간 모래사장에서 이동과 무한 반복의 캐스팅이 필수적인 장르로 생각보다 체력 소모가 매

    우 심합니다. 따라서 로드와 릴의 밸런스가 매우 중요합니다.

※ 메이커별, 모델별, 품번별로 상이하겠지만 로드와 릴의 밸런스에 대해 예시는 하기와 같습니다.

로드 스피닝릴
전장(ft) 파워 중량(g) 형번(型番)
10.0 M 175~185 4000
10.0 MH 175~185 4000~5000
10.6 M/MH 175~185 4000~5000
11.0 M 175~185 4000~5000
11.0 MH 175~190 4000~5000

 

이상, 농어바라기 Hirasuzuki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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